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국현

[이슈클릭] 외상환자 거부한 응급센터 중징계, 응급의료망 손본다

[이슈클릭] 외상환자 거부한 응급센터 중징계, 응급의료망 손본다
입력 2016-10-20 20:40 | 수정 2016-10-20 20:48
재생목록
    ◀ 앵커 ▶

    교통사고로 크게 다쳤는데도 대형병원 14곳이 치료를 서로 미루는 바람에 두 살배기가 숨진 사건, 얼마 전 전해드렸는데요.

    이럴 때 치료하라고 국비까지 지원하던 권역센터 병원도 상당수였죠.

    MBC 첫 보도 이후 정부가 대책을 내놨습니다.

    일부 병원의 센터 선정을 취소하고, 응급의료 전국망을 다시 정비하기로 했습니다.

    조국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달 30일,

    전북 전주시의 한 도로를 건너던 2살 민건이와 할머니가 대형트럭에 치였습니다.

    전북대병원 응급센터로 옮겨졌지만 수술을 받지 못했고, 이후 13개 대형병원 역시 수술을 거부하면서 민건이와 할머니는 제대로 치료도 못 받고 결국 숨졌습니다.

    정부가 이들의 사망과 관련된 대형병원들에 대해 중징계를 내렸습니다.

    [권준욱/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
    "전북 전주 권역의 권역응급의료센터인 전북대 병원의 지정을 취소하고, 광주 권역의 권역외상센터인 전남대병원의 지정도 취소하기로."

    환자가 가장 먼저 도착했던 전북대병원은 당직 의사 호출 등 비상 진료 체계가 전혀 작동하지 않아 권역응급의료센터로서의 기능을 다하지 못했습니다.

    전남대병원은 "환자 상태를 전달받고도 중증외상환자로 판단하지 않고 환자를 받지 않은 것"이 문제로 지적됐습니다.

    그러나 똑같이 환자를 거부한 을지대병원은 지정취소가 6개월 유예됐고, 나머지 병원 11곳 역시 "수술을 할 여건이 아니었다"는 이유로 징계를 내리지 않았습니다.

    지난 3년간 2천억 원의 국가 지원이 들어갔지만 정작 필요할 때는 병원에 중증 외상 전문의가 없는 현실은 정부와 의료계가 앞으로 풀어야 할 숙제로 지적됩니다.

    [윤한덕/중앙응급의료센터장]
    "굉장히 일이 힘들죠. 언제 닥칠지 모르는, 어떤 유형인지 모를 환자를 대기하는 게 스트레스의 강도가 다릅니다."

    정부는 민건이와 같은 사고의 재발을 막기 위해 응급환자를 다른 병원으로 조정 배치하는 중앙응급의료센터의 기능을 현행 수도권에서 전국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MBC뉴스 조국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