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정성기

軍, 대북 전력 '신형정찰기·지뢰방호 차량' 실전배치

軍, 대북 전력 '신형정찰기·지뢰방호 차량' 실전배치
입력 2017-09-30 20:08 | 수정 2017-09-30 20:35
재생목록
    ◀ 앵커 ▶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이 고조되는데 우리 군이 대북 정찰기와 지뢰방호 장갑차 등 신형 대북 전력을 속속 실전 배치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군은 추석 연휴 기간 북한의 기습 도발가능성에 대비해 경계를 한층 강화하고 있습니다.

    정성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최근 성남 공군기지 상공에서 찍힌 신형 백두정찰기입니다.

    올해 초 미국에서 들어온 백두정찰기 2대가 공군에 인도돼 초기 전력화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특히, 신형 백두정찰기는 국내에서 개발된 '외국 계기 신호정보', 이른바 '피신트'(FISINT) 탐지 장비를 탑재한 후 막바지 시험운용을 해 왔습니다.

    '피신트'는 적의 장비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를 분석할 수 있어, 북한군이 미사일 발사 버튼을 누르기 전, 여러 장치에서 나오는 기계 신호음을 사전에 포착할 수 있습니다.

    이 정찰기에는 또, 미사일 엔진이 뿜는 화염까지도 확인할 수 있는 고성능 '열 추적장치'도 장착됐습니다.

    [김대영/한국국가전략연구원 연구위원]
    "신형 백두정찰기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동향을 더 빠르고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는 '킬 체인'의 핵심 전력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육군은 지뢰 매설지에서도 운용이 가능한 특수 장갑차 '엠랩'(MRAP) 10대를 극비리에 실전 배치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에 파병됐던 오쉬노 부대가 사용했던 엠랩은, 차체 바닥이 V자로 설계돼, 지뢰 지대를 돌파할 때 기동성과 생존성을 높일 수 있는 핵심 장비로 꼽힙니다.

    지난 2012년 주한미군에 배치됐다 철수된 뒤, 올해 초 재반입된 데 이어 우리 육군도 국내에서 첫 실전 운용에 들어간 겁니다.

    지뢰가 대량으로 매설된 군사분계선을 넘어설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한*미 양국 군이 유사시를 대비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정경두 합참의장은 추석 연휴 기간 우려되는 북한의 기습도발에 대비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과 최전방 일반전초 대대를 차례로 찾아 대비태세를 점검했습니다.

    MBC뉴스 정성기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