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천현우

"與, 공영방송 경영진 교체 주장은 방송 장악" 비판도

"與, 공영방송 경영진 교체 주장은 방송 장악" 비판도
입력 2017-06-09 07:32 | 수정 2017-06-09 07:34
재생목록
    ◀ 앵커 ▶

    집권여당에서 공영방송 경영진 교체주장이 나온 건 방송 장악 의도를 드러낸 것이라는 비판이 나옵니다.

    상법상 주식회사인 MBC의 정당한 사장 선임 절차까지 부정하는 것으로 방송의 독립성을 훼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천현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더불어민주당에서 공영방송사 인사문제 개입 발언이 나온 것은 처음이 아닙니다.

    야당 시절이던 지난 2월 MBC 노사문제를 다루겠다며 유례없는 '방송사 청문회'를 추진하던 민주당은 임기만료에 따라 정상적으로 진행하던 MBC의 사장선임 절차 중단을 요구했습니다.

    [우상호/당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지난 2월)]
    "(사장선임) 절차를 중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사장으로 선임되시는 분은 반드시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

    주식회사인 MBC의 사장선임 절차는 방송문화진흥회법과 상법, 그리고 정관이 정한 절차에 따릅니다.

    MBC 대주주인 방문진은 여야가 추천한 위원 9명으로 구성되며, 현 사장도 방문진 이사회 의결과 주총을 거쳐 2020년 3월까지 3년 임기를 보장받았습니다.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의 거취를 거론한 것은 내년 8월까지 임기인 고 이사장을 조기 퇴진시켜 방문진 이사구성을 뒤흔들고 정권 입맛에 맞는 경영진을 앉히겠다는 속내를 드러낸 것이란 지적입니다.

    [최창섭/서강대 명예교수]
    "MBC 사장이라는 직책은 투명한 공식 절차를 통해서 임명된 자리가 아니겠습니까? 물러가라 마라 하는 것은 법치에 맞지 않는다고 봅니다. 이런 것들이 민주주의 사회질서를 깨뜨리는…"

    앞서 민주당은 지난 2012년 대선을 앞두고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 MBC본부의 장기파업을 지지하며 MBC 문제에 적극 개입했습니다.

    정권교체 한 달 만에 공영방송사 경영진 교체를 압박하고 나선 것은 언론통폐합을 앞세워 언론을 장악했던 5공 군사정권과 닮았다는 지적까지 나옵니다.

    MBC뉴스 천현우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