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남재현

종이 대신 '블록체인'…등본을 스마트폰에?

종이 대신 '블록체인'…등본을 스마트폰에?
입력 2018-05-22 20:41 | 수정 2018-05-22 21:26
재생목록
    ◀ 앵커 ▶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이 발달한 요즘도 사실 은행, 부동산, 나아가 무역 거래의 마무리는 종이 서류에 사인하는 걸로 할 때가 많습니다.

    번거롭고 불편한데다 위조, 변조 위험도 있죠.

    많이들 들어보셨을 '블록체인'이란 시스템이 이런 우려와 불편을 덜어준다고 하는데요 남재현 기자가 설명합니다.

    ◀ 리포트 ▶

    한 남성이 누군가에게 서류를 건네줍니다.

    개업 날짜를 2018년에서 2017년으로 1년 앞당겨 고친 사업자등록증입니다.

    모두 12명이 이 남성에게 이렇게 사업 기간을 늘린 위조 서류를 주고 애초 불가능했던 소상공인 대출을 받았습니다.

    은행 직원은 전혀 몰랐습니다.

    이처럼 금융기관을 상대로 한 서류위조 사기 규모는 해마다 수백억에서 수천억원에 이릅니다.

    하지만 공공기관과 금융기관은 여전히 서류를 선호합니다.

    [권민석]
    "그렇게 좋이를 달라고. 도장이 찍혀 있는 것을 달라고 하니까 저로서는 따를 수밖에 없죠."

    인터넷 문서 등으로 대체했다가 해킹당하는 것보다는 낫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최근 정부가 주목하는 건 여러 컴퓨터 서버에 원본이 동시에 기록돼 해킹이 불가능하다는 '블록체인' 기술입니다.

    우선 한해 3억7천만 건이 종이로 발급되고 있는 주민등록등본 같은 각종 증명서부터 전산화해 아예 스마트폰에 넣을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이희열/행정안전부 행정정보공유과장]
    "(종이증명서 발급엔) 시간, 교통비용을 포함해 저희가 3, 4천원 정도의 사회적 비용이…그런 비용이 해소가 될 수 있고요."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여기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우선 시범적으로 아파트 동대표 선출 같이 선관위에 관리를 의뢰해오는 소규모 선거부터 블록체인 온라인 투표를 실시해 볼 계획입니다.

    [김승주/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블록체인에 기록된다라고 하면 위.변조가 어려운 특징이 있기 때문에 선거 결과를 조작하기가 굉장히 어려워지겠죠."

    선관위는 몇 년의 시범사업으로 보안성만 입증된다면 총선,대선에서도 블록체인 투표를 병행하겠다는 조심스런 목표도 세우고 있습니다.

    MBC뉴스 남재현.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