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폭력배 날뛰는 인력시장[심재철]

폭력배 날뛰는 인력시장[심재철]
입력 1990-06-14 | 수정 1990-06-14
재생목록
    [폭력배 날뛰는 인력시장]

    ● 앵커: 인력시장에 폭력배가 날뛰고 있습니다.

    막노동으로 근근이 생계를 유지하는 근로자들을 협박하거나 이들에게 폭력을 휘둘러서 정말 그 알량한 품삯을 갈취하는 점잖은 얘기는 아닙니다마는 그야말로 벼룩의 간을 빼먹는 일이 대낮에 버젓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폭력배가 설치는 인력시장을 사회부 심재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건설직 날품팔이 노동자들이 모이는 서울 관악구 봉천동의 인력시장입니다.

    올봄 4월까지만 해도 하루 4, 500명이 모여 성황을 이루었지만 지금은 하루 백 명도 모이지 않고 그나마 운 좋게 일감을 구하는 사람은 20명도 체 못됩니다.

    ● 인터뷰1: 옛날에는 일하기 싫어서 못했는데 지금은 일하고 싶어도 못합니다.

    ● 기자: 이유는 부근의 폭력배들이 허가도 없는 용역회사를 차려놓고 공사판 십장들을 폭행 협박하면서 품삯의 10%를 뜯어먹고 있기 때문입니다.

    ● 인터뷰2: 오야지가 안 와요, 오야지가. 오야지가 별로 안 온다니까요.

    ● 인터뷰3: 니네들 오면 때려죽인다, 밀어내는 거요. 못 오게…….

    ● 기자: 이들 폭력배들은 실제로 지난 5월초 인부 중의 한 명을 납치해 발의 힘줄을 끊어 놓는 등 봉천동 인력시장을 손아귀에 넣기 위해 잔인한 범행도 서슴없이 했습니다.

    ● 인터뷰2: 4월 달엔가 5월 달엔가 하나 달아져서 다리가 부러진 사람도 하나 있고 또 엊그저께도 하나 얻어터지면서도 말 못하고 갔어요.

    ● 기자: 이처럼 공포분위기가 심각하지만 인부들은 보복이 무서워 대부분 말을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찰의 단속도 그동안은 별로 신통치 못했습니다.

    한 예로 지난 11일에는 이 시장에서 폭력배들이 난동을 부려 경찰 순찰차 2대가 요란하게 출동했으나 폭력배들은 한 명도 잡지 못했습니다.

    경찰은 봉천동 인력시장 뿐만 아니라 전국에 20여군데 인력시장에서도 이와 비슷한 폭력배들의 행패가 있을 것으로 보고 전국에 걸쳐 수사를 확대할 방침입니다.

    MBC뉴스 심재철입니다.

    (심재철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