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러시아, 동해에 33년간 핵 폐기물 방출[고대석]

러시아, 동해에 33년간 핵 폐기물 방출[고대석]
입력 1993-03-21 | 수정 1993-03-21
재생목록
    [러시아, 동해에 33년간 핵 폐기물 방출]

    ● 앵커: 이정도가 아무 일도 아니라면 아마 문제가 될 것은 아무것도 없을 것입니다.

    다음 소식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러시아는 지난 59년부터 33년 동안이나 동해에 핵폐기물을 내다버림으로써 해양오염의 가능성이 크다고 야블로포프 러시아대통령 보좌관이 MBC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이 보도는 안 됐습니다 마는 블라디보스토크의 하수도 시설이 망가져가지고 최근까지 50만 톤의 오수가 바다에 버려졌다는 것을 생각을 해보면 동해는 더 이상 안전하지가 않은 것 같습니다.

    모스크바에서 고대석 특파원이 전해드립니다.

    ● 기자: 야블로코프 러시아대통령 환경보좌관은 러시아는 지난 1959년부터 지난해까지 33년 동안 동해의 두세 군데 구역에 고체 혹은 액체로 된 방사능 폐기물을 버려 왔다고 밝히고 이는 러시아가 국제협약을 위반한 것이라고 시인했습니다.

    ● 야블로코프 러대통령 환경보좌관: 핵폐기물은 특정 바다에만 버릴 수 있게 돼있다.

    극동에는 감차카반도 근해에만 될 뿐 동해에는 버리면 안 된다.

    ● 기자: 그는 특히 액체 핵폐기물에 큰 문제는 버린 뒤 몇 시간이 지나면 이미 바닷물과 섞여서 찾을 수 없다는 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퇴역한 핵 잠수함도 핵폐기물을 버릴 곳을 찾지 못해서 그대로 바닷가에 방치되어있다고 지적하고 지는 심각한 환경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야블로코프 러대통령 환경보좌관: 60척이상의 러시아 퇴역 핵잠함에는 핵연료가 그대로 실려 있다.

    미국도 이런 핵잠함도 갖고 있는데, 바다의 잠재적 체르노빌이다.

    ● 기자: 야블로코프 보좌관은 최근까지도 북극해의 노바야 지물라스 근해에 18개의 원자로가 버려졌다고 밝히고 그 중 일부는 핵연료가 아직도 남아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육지에서의 핵폐기물 매립도 비밀리에 전행되고 있어서 아무도 정확한 진상을 모르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 야블로코프 러대통령환경보좌관: 핵폐기물의 불법 처리는 무척 위험하다.

    누가 어디에 오염물질을 버렸는지 아무도 모른다.

    시베리아 옴스크에서는 방사능 오염벽돌로 아파트를 건설했다.

    가공할 일이다.

    ● 기자: 그는 일본도 지난 59년부터 69년까지 10년 간 태평양에 핵폐기물을 버린 적이 있다고 밝히고 러시아는 바다의 핵폐기물을 버리는 것을 완전히 금지하는 파리협약에 가입하는 문제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MBC뉴스 고대석입니다.

    (고대석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