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여야 의원들, 대북 정책의 혼선 집중 추궁[송기원]

여야 의원들, 대북 정책의 혼선 집중 추궁[송기원]
입력 1996-07-16 | 수정 1996-07-16
재생목록
    [ 대북정책 질타 ]

    ● 앵커: 국회 대정부 질문 이틀째, 오늘은 통일, 외교, 안보분야 였습니다.

    여야 의원들은 대북 정책의 혼선을 집중 추궁하고 4자 회담과 관련한 정부의 입장을 따졌습니다.

    송기원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 기자: 야당 의원들은 물론 신한국당 의원도 대북정책의 혼선을 집요하게 추궁했습니다.

    야당의원들은 특히 북한에 보낸 쌀의 용처에 대해 집중적으로 따졌습니다.

    ● 양성철 의원 (국민회의): 만약 북한에 보낸 15만톤의 군량미 사용에 증거가 있다면 대통령은 이 중대한 결과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해야 된다고 믿는데...

    ● 이수성 국무총리: 앞으로 정부는 북한에 대한 추가적인 식량지원이 있게될 경우에 분배과정에서의 투명성이 보장되고 남북관계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에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기자: 4자 회담이 북한과 미국간의 직접 협상의 빌미를 준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 외무부 장관은 우리의 주도적인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 박세환 의원 (신한국당): 미사일 회담 등에서 보여주듯 한국을 배제한채 미-북간 직접 교섭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 공로명 외무장관: 실질 문제의 토의는 결국 남북한간에서 토의될 것이며 또 미-중은 남북간 협의를 지원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 기자: 이동복 의원은 북한 핵문제와 관련한 특별사찰이 핵심적인 요소를 빠뜨린게 아니냐고 추궁했습니다.

    ● 이동복 의원 (자민련): 특별사찰에 대한 북한의 기본입장은 문제의 두 지하 핵시설은 군사시설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특별사찰 실시권한은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 기자: 이양호 국방장관은, 4.11 총선직전에 DMZ사태는 휴전협정 위반이지만 총선 직후 북한의 해상침범은 법적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답변해 야당의원들로부터 야유를 받기고 했습니다.

    ● 이양호 국방장관: 우리가 일방적으로 그어놓은 선입니다.

    이거는 정전협정...

    넘어와도 상관없는 거예요.

    ● 기자: 오늘 대정부 질문에서는 특히 이수성 총리의 동생인 민주당의 이수인 의원이 딱한 처지를 호소해 오랫만에 본회의장이 웃음바다가 되기도 했습니다.

    ● 이수인 의원 (민주당): 어머님이 며칠 전 형님을 곤란하게 만들 질의를 하지 말라는 정치적 압력을 가해오신 것을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들 앞에 폭로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 기자: MBC 뉴스, 송기원입니다.

    (송기원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