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Home > 20년뉴스 > 20년전 오늘뉴스

일본 접안시설 철거 요구, 독도 두고 한국과 일본 갈등[이호인]

play

- 외규형(외무부)발언

[일본 접안시설 철거 요구, 독도 두고 한국과 일본 갈등]

● 앵커: 다음 소식입니다.

독도 문제를 둘러싸고 한일 두 나라가 또 다시 대립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가 어제 독도의 접안시설을 준공한데 대해서 일본 측은 독도가 일본 영토라고 주장하면서 접안 시설의 철거를 요구했고 우리 측은 여기에 강력하게 맞대응했습니다.

이호인 기자입니다.

● 기자: 독도의 접안 시설이 준공된 어제부터 한일 양국은 한 치의 양보 없는 공방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외무부 송영식 1차관보는 오늘 오다노 주한 일본대사 대리를 불러 강한 유감의 뜻을 전달했습니다.

어제 일본의 무라오카 관방장관이 독도를 일본의 고유 영토라고 주장하고 일본 외무성이 독도의 접안시설 준공에 항의하며 철거를 요구한데 대해 맞대응을 한 것입니다.

외무부는 대변인 명의의 논평도 함께 냈습니다.

● 이규형(외무부 대변인): 일본 정부가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에 대하여 다시는 문제를 제기하지 않기를 강력히 촉구합니다.

● 기자: 이에 대해 일본은 오늘 하시모토 총리까지 나섰습니다.

하시모토 총리는 김영삼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독도 문제로 양국 관계가 악화되지 않도록 할 것을 확인했었다면서 독도의 접안 시설 준공이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오늘 새벽 오사카 한국 총영사관 앞에서는 일본 극우단체 소속의 20대 청년이 독도 반환을 요구하며 영사관 건물에 화염병을 던지려다 경찰에 체포됐습니다.

최근 개림호 불법 나포로 이미 불편해진 한일 양국관계가 독도문제까지 맞물려 자칫 양국 국민의 감정싸움으로 이어질 경우 예상치 못한 긴장 국면을 맞게 될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MBC 뉴스 이호인입니다.

(이호인 기자)

19971107

  • 인쇄하기
  • 홈으로
  • 맨위로
  • 목록으로
뉴스의 변화를 선도하는 MBC(news.mbc.co.kr) 저작권자 MBC. 무단복제 및 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