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Home > 20년뉴스 > 20년전 오늘뉴스

이회창.김대중.김종필 대통령 후보 여론조사 실시[김은혜]

play

- 누구를 대통령으로 뽑겠습니까?
. 이회창: 38%, 김대중: 26%, 김종필: 6%, 부동표: 27%
- 야권 후보단일화 되겠습니까?
. 잘 안될 것: 67%, 잘될 것: 28%
- 신한국당 이회창 대통령 후보 선출
. 잘 됐다: 52%, 다른 후보가 됐어야: 25%, 모르겠다: 23%
- 어느 정당을 지지합니까?
. 신한국당: 31%, 국민회의: 23%, 자민련: 8%, 무응답: 32%

[이회창.김대중.김종필 대통령 후보 여론조사 실시]

● 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회창, 김대중, 김종필, 세 정당의 대통령 후보로 각각 선출된 이들에 대한 국민의 지지도는 어떤지, 또 야권 후보 단일화가 이루어 질 경우, 가상 대결의 결과는 어떻게 나타날지 MBC는 어젯밤 신한국당의 대통령 후보로 이회창 후보가 선출된 직후 여야 후보들에 대한 여론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지지도는 이회창 대표, 김대중 총재, 김종필 총재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김은혜 기자입니다.

● 기자: 올 대선에서 신한국당 이회창, 국민회의 김대중, 자민련 김종필 후보가 격돌할 경우, 누구를 뽑을지 물어보았습니다.

이회창 후보가 38%로 26%의 김대중, 6%의 김종필 후보를 누르고 1위를 차지했습니다.

모르겠다거나 비슷하다는 부동표는 27%였습니다.

국민회의 김대중 후보로 일명 DJP 야권 단일후보가 나올 때도 이회창 후보가 우위를 보였습니다.

이회창 후보가 47%, 김대중 후보가 33%였습니다.

야권 단일 김종필 후보도 이회창 후보가 58대19로 쉽게 이길 것이라고 조사됐습니다.

야권의 후보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10명 중 6명이 부정적으로 보고 있어, 회의적인 시각이 많았습니다.

어제 신한국당 대통령 후보로 이회창 대표가 결정된 데 대해서 응답자의 절반이 잘된 결과라고 평가했습니다.

다른 후보가 되어야 한다고 답한 사람은 25%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후보 중에선 이인제 후보가 당선되는 것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응답이 56%로 다른 후보들보다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정당 지지도는 신한국당 31, 국민회의 23, 자민련 8%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10명 중 3명은 지지하는 정당이 없거나 무응답으로 유보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이번 여론조사는 어제 밤 신한국당 전당대회가 집중 보도된 직후, 전국 1,580명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돼 전당 대회 분위기가 반영됐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MBC뉴스 김은혜입니다.

(김은혜 기자)

19970722

  • 인쇄하기
  • 홈으로
  • 맨위로
  • 목록으로
뉴스의 변화를 선도하는 MBC(news.mbc.co.kr) 저작권자 MBC. 무단복제 및 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