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Home > 20년뉴스 > 20년전 오늘뉴스

[전두환,노태우사면]특별사면 결정[황희만]

play

[전두환,노태우사면][특별사면 결정]

● 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MBC뉴스데스크입니다.

어제 새로운 대통령이 결정된 이후에 우리 대한민국에서는 쓰러진 책꽂이를 다시 일으켜 세우고 한 권 한 권 반듯하게 책을 정리하는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발표된 전두환, 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 결정도 이런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특별사면 결정은 김영삼 대통령과 김대중 당선자와의 오찬 회동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사면 대상은 전, 노 두 전직 대통령과 함께 12.12와 5.18 사건 관련자, 그리고 비자금 사건 관련자 등 모두 25명입니다.

먼저 황희만 기자부터 보도합니다.

● 기자: 김영삼 대통령은 국민 대화합의 일대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 전두환, 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특별사면과 특별 복권을 단행하기로 했습니다.

● 신우재(청와대 대변인): 김 대통령의 이번 결단은 국민 대통합을 이루어 당면한 경제 난국 극복에 국가 역량을 총집결하기 위한 것입니다.

● 기자: 김 대통령은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과 함께 12.12, 5.18 사건, 그리고 전직 대통령 부정축재 사건과 관련된 인사도 사면을 단행하기로 했습니다.

12.12와 5.18 관련자는 황영시 前 감사원장, 장세동 前 안기부장 등 12명, 그리고 전직 대통령 부정축재 관련자는 안현태 前 경호실장, 금진호 前 국회의원 등 9명입니다.

이밖에 뇌물 수뢰 등의 혐의로 사법 처리된 이양호 前 국방부장관과 박은태 前의원도 사면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정부는 이 같은 사면안을 오는 22일 국무회의에서 의결 처리할 예정입니다.

오늘 사면 결정은 청와대 회동에서 김영삼 대통령이 사면 의향을 밝히자 김대중 당선자가 이를 적극 지지함으로써 단행됐습니다.

MBC뉴스 황희만입니다.

(황희만 기자)

19971220

  • 인쇄하기
  • 홈으로
  • 맨위로
  • 목록으로
뉴스의 변화를 선도하는 MBC(news.mbc.co.kr) 저작권자 MBC. 무단복제 및 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