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전두환,노태우사면]구속에서 사면까지[박준우]

[전두환,노태우사면]구속에서 사면까지[박준우]
입력 1997-12-20 | 수정 1997-12-20
재생목록
    [전두환,노태우사면][구속에서 사면까지]

    ● 앵커: 전두환, 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은 구속 수감된 지 2년1개월여 만에 풀려나게 됐습니다.

    처음에는 노태우 씨 비자금 사건으로 시작됐다가 결국 12.12와 5.18 사건에 대한 사법적인 책임으로 두 사람 모두 교도소 독방살이를 해야 했습니다.

    박준우 기자입니다.

    ● 박계동 의원 폭로(95년 10월): 1백억 원짜리 수표 40장으로 인출되어 당일 즉시 동화은행, 신한은행 등 각 시중 은행에 40개 계좌에 일제히 동시 분산 예치되었던 것입니다.

    ● 기자: 폭로 나흘 뒤 이현우 前청와대 경호실장이 검찰에 소환되면서 비자금 수사가 급진전됐습니다.

    노태우 씨에게 돈을 건넨 30대 재벌 총수들이 줄줄이 소환됐고, 노태우 씨도 2천6백억 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끝내 구속됐습니다.

    ● 노태우씨 전격 수감(95년11월16일): 불신, 그리고 갈등 이 모든 것을 내가 안고 가겠습니다.

    ● 기자: 수천억 원의 비자금 조성 사실이 밝혀지면서 여론이 악화되자 김영삼 대통령의 역사 바로 세우기 지시로 12.12와 5.18에 대한 특별법 제정이 정치권에서 논의됐고, 검찰은 기소 유예와 공소권 없음 결정을 뒤집어 서둘러 단죄에 나섰지만 반발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 전두환씨 골목 성명(95년12월2일): 제가 국가의 헌정 질서를 문란케 한 범죄자라면 이러한 내란 세력과 야합해 온 김 대통령 자신도 이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 순리가 아니겠는가 생각합니다.

    ● 기자: 골목길 성명을 발표하고 합천으로 내려갔던 전두환 씨는 다음날 새벽 서울로 압송됐고, 반란과 수괴와 내란 등의 혐의로 안양 교도소에 구속 수감됐습니다.

    정호용, 장세동씨 등 신군부 핵심 16명도 잇따라 구속됐습니다.

    1심 재판부는 전두환 씨에게 사형, 노태우 씨에게 징역 20년을 선고했지만, 두 사람은 2심에서 각각 무기와 징역 17년으로 감형됐고, 대법원에서도 2심 형량이 확정됐습니다.

    그러나 올 들어 선거바람과 함께 전, 노 씨의 사면이 자주 거론됐고, 선거가 끝나자마자 오늘 두 사람의 특별사면이 결정됐습니다.

    MBC뉴스 박준우입니다.

    (박준우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