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정부, 빅딜안에 불만. 강제 조정 가능성 고조[홍기백]

정부, 빅딜안에 불만. 강제 조정 가능성 고조[홍기백]
입력 1998-10-07 | 수정 1998-10-07
재생목록
    [정부 "맘에 안 든다."]

    ● 앵커: 5대 그룹이 내놓은 이런 구조조정 방안에 대해서 정부는 상당한 불만을 나타냈습니다.

    아무래도 재계의 자율 구조조정 대신 금융권이 하는 강제 구조조정으로 갈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홍기백 기자입니다.

    ● 기자: 5대 재벌의 자율적인 합의를 기다리던 정부가 마침내 인내심에 한계를 드러냈습니다.

    금융감독위원회는 5대 재벌의 발표에 진전된 내용이 전혀 없다고 평가하고 자율적인 구조조정 방안을 무한정 기다릴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따라 5대 재벌이 내놓은 구조조정 방안을 토대로 5대 재벌과 금융기관간의 협의를 통해 최종적인 구조조정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과정에서 합의 도출에 실패할 경우 금융기관 주도의 기업 개선작업을 통해 한계 기업의 정리와 여신 중단 등의 강력한 조치를 취하도록 할 방침입니다.

    ● 이헌재 위원장 (금융감독위원회): 처음부터 합의 도출에 실패할 경우에는 그 자체가 하나하나 개별 기업으로 들여다보고 이것이 회생 가치가 있는지 없는지 따져 들어가야 하지 않겠습니까.

    ● 기자: 특히, 대마불사라는 이유로 당연히 퇴출시켜야 될 기업을 마냥 끌고 갈 수는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정부의 이 같은 입장은 재계가 자율 구조조정의 전제 조건으로 정부와 금융권에 요구한 각종지원에 대해 현 상태에서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이제 5대 재벌에 대한 구조조정은 재계 자율합의보다 금융권의 강제적인 구조조정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홍기백입니다.

    (홍기백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