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올 이질 환자 총 619명. 물 가려먹어야 한다[홍예원]

올 이질 환자 총 619명. 물 가려먹어야 한다[홍예원]
입력 1998-10-07 | 수정 1998-10-07
재생목록
    [이질 물조심]

    ● 앵커: 후진국 병이라는 이질이 계속 퍼져가고 있습니다.

    올 들어 발생한 환자는 지난해에 비해 50여배 늘었는데 이질에 걸리지 않으려면 특히 마실 물을 가려 드셔야 합니다.

    홍예원 기자입니다.

    ● 기자: 세균성 이질은 지난 4월 이후 주춤하다가 지난달 219명, 그리고 이달 들어서만도 149명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발생 지역만도 처음 태백시에서 원주, 영천, 강릉, 안동, 영광 등 전국 9군데에 달합니다.

    현재 경미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는 180명으로 문화 엑스포가 열리고 있는 경주만도 100여명 가까이 됩니다.

    이로써 올해 세균성 이 질환자는 지난해에 비해 부쩍 늘어난 613명으로 90년대 들어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추석연휴 기간 동안 귀성 방역 망을 통해 환자가 새로 보고된 경우는 없었으나 잠복기가 한 사흘정도 걸려 결과는 오는 10일쯤 발표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복지부는 이와 함께 기온이 떨어지면 아무래도 환자 수는 줄어들겠지만 안심할 수는 없다고 강조합니다.

    ● 전병률 과장 (보건복지부 방역과): 금년엔 특히 세균성 이질균이 전국적으로 만연돼 있다고 보기 때문에 겨울철에 기온이 떨어진다고 해서도 안심해서는 안되겠습니다.

    ● 기자: 특히, 세균성 이질균은 음식의 부패로 생기기보다는 보균자의 손이나 균이 들어있는 식수를 마실 경우 발생하기 때문에 개인위생을 게을리 하지 말라고 당부했습니다.

    MBC뉴스 홍예원입니다.

    (홍예원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