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한나라당/시민단체 낙선/낙천운동 정부유착 공방[강명일]

한나라당/시민단체 낙선/낙천운동 정부유착 공방[강명일]
입력 2000-02-03 | 수정 2000-02-03
재생목록
    [한나라당/시민단체 낙선/낙천운동 정부유착 공방]

    ● 앵커: 시민단체가 벌이고 있는 낙천, 낙선운동에 대해서 이번에는 한나라당이 시민단체와 정부가 유착되어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물론 총선시민연대는 조목조목 반박했습니다.

    강명일 기자입니다.

    ● 기자: 한나라당 이사철 대변인은 오늘 낙천, 낙선운동을 주도하는 시민단체들 가운데 일부가 정부로부터 거액의 보조금을 받은 의혹이 있다며 정부와의 유착설을 제기했습니다.

    ● 이사철(한나라당 대변인): 참여연대를 비롯한 YWCA,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환경운동연합, 녹색연합, 이 모두가 98년과 99년에 걸쳐서 수억대의 많게는 100억이 넘는 정부 보조금을 받은 바가 있습니다.

    ● 기자: 이사철 대변인은 또 이석현 경실련 부정부패 추방본부장, 손혁재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4명은 현 정권과 유착된 경력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 이사철(한나라당 대변인): 국민회의와 김대중 정권에 관련되었던 우리 시민단체의 대표들은 이번 2청년 총선시민연대에서 즉각 물러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기자: 유착설이 제기되자 총선연대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먼저 시민단체가 받은 돈은 보조금이 아니라 10여 년이 넘게 정당한 절차를 통해 받은 프로 젝트비라고 반박했습니다.

    조영숙 총선시민연대 공동사무처장: 저희 시민단체들이 정부로부터 프로젝트를 받는 것이고, 그 집행과 예산결산에 대해서는 정부가 감사원에 어떤 감사까지 통해서 공정하게 인정받고 있는 것입니다.

    ● 기자: 총선연대는 또 정부가 140억 원을 지원했다는 YWCA는 총선연대 참여단체가 아니며, 한나라당은 YWCA와 YMCA를 구분하지 못한 것 아니냐고 비난했습니다.

    총선연대는 또 이석현 변호사는 총선연대 참여단체가 아닌 경실련 소속이라며 그러나 이에 앞서 여당의 개혁 법안이 보다 개혁적이 되도록 입법과정에 참여한 것이 과연 정권과의 유착이냐고 따졌습니다.

    조영숙 총선시민연대 공동사무처장: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를 도입한다거나 여성할당제 30%를 정당법에 명시하는 것 등의 국민개혁정치개혁안 내용을 국민의 정치개혁안으로 만들도록 하는 것 그것이 시민단체 측에서 참여했던 우리 대표들이 해왔던 성과이구요.

    ● 기자: 총선연대는 한나라당의 시민단체 비방에 앞서 정치염증에 지쳐 있는 국민들의 뜻을 먼저 읽어야 할 것이라며 더 이상 근거 없는 유착설에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강명일입니다.

    (강명일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