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한미 정상회담 큰 틀 합의[윤용철]

한미 정상회담 큰 틀 합의[윤용철]
입력 2001-03-08 | 수정 2001-03-08
재생목록
    [ 큰 틀엔 합의 ]

    ● 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 앵커: 3얼 8일 MBC 뉴스데스크입니다.

    ● 앵커: 오늘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 정상 회담에서 양국 대통령은 한-미 동맹 관계를 재 확인하고 대북정책의 큰 틀에도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북한을 보는 부시 대통령의 시선은 곱지 않았습니다.

    보도에 윤용철 기자입니다.

    ● 기자: 김대중 대통령과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이 처음 만났습니다.

    김 대통령과 부시 대통령은 한-미간의 굳건한 동맹 관계를 재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대북 정책에서의 공조를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했습니다.

    ● 김대중 대통령: 현재 한국이 북한하고 진행시키고 있는 대화에 대해서 부시 대통령은 적극적인 지지를 표명해 주셨고…

    ● 부시 미국 대통령: 우리의 운영정책은 김 대통령의(한반도 평화) 노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될 것이다

    ● 기자: 북한에 대한 경수로 문제 지원 등을 규정한 미-북간의 제네바 합의가 계속 유지돼야 한다는 점을 재확인하고 이 합의의 성공적 이행을 위한 북한의 동참, 즉 핵개발의 투명성을 촉구했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그러나 북한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있으며 미사일 문제 등에 대한 북한의 투명성이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부시 미국 대통령: 북한의 대량 실상무기 개발과 수출은 중단돼야 하고 북한이 중단하더라도 검증을 해야 한다

    ● 기자: 김 대통령은 러시아와 함께 탄도탄 요격미사일 제한협정, 즉 ABM의 중요성을 지지한 것이 미국의 국가미사일 방위체제, 즉 NMD 반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분명히 말했습니다.

    ● 김대중 대통령: 우리는 또 러시아가 반대를 표시하자고 요청했을 때 이것을 확실히 거부했습니다.

    ● 기자: 오늘 회담에서 두 정상은 긴밀한 대북 공조 합의 등 큰 틀에서는 견해를 같이 했습니다.

    그러나 북한을 바라보는 시각이나 북미관계 개선방식 등에 관해서는 서로의 간격을 충분히 좁히지 못했습니다.

    워싱턴에서 MBC 뉴스 윤용철입니다.

    (윤용철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