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미국 공항 국내선 검문 검색 비교적 소홀[김성호]

미국 공항 국내선 검문 검색 비교적 소홀[김성호]
입력 2001-09-12 | 수정 2001-09-12
재생목록
    [ 검색 대충대충 ]

    ● 앵커: 앞서 보도해 드린 대로 비행기 납치범들이 칼을 가지 있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데 그만큼 미국 국내선 항공기의 검문검색이 매우 허술하다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김성호 기자가 짚어 보았습니다.

    ● 기자: 미국은 공항 수만 9900여 개, 국제공항 한 곳의 이용객이 연 평균 3000만 명에 이르는 항공대국입니다.

    거미줄처럼 이어진 수 만개의 국내선은 수분 간격으로 뜨고 내리는 항공기들로 항상 북새통을 이룹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출퇴근 버스 정도의 개념으로 이용객이 많다 보니 검문검색도 소월합니다.

    테러에 이용된 항공기의 이륙지였던 보스턴 인근 로간공항도 금속탐지기와 X-레이가 설치되어 있기는 하지만 검문검색은 허술하다는 게 이용자들의 말입니다.

    더구나 문제의 여객기가 이륙할 당시는 직원들의 교대시간으로 긴장이 풀어지는 때였습니다.

    ● 임우환(美 공항 이용승객): 미국사람들 습성 자체가 아침엔 인상 안 쓰잖아요.

    인사만 하고 그냥 빠져나가는 식...

    스위스 나이프 정도는 전혀 뭐라고 안 합니다.

    ● 기자: 사전 범죄정보에 의존하기 때문에 테러범들이 CIA나 FBI 등 정보기관이 제공한 명단에서 빠진 상태였다면 색출해 낼 방법도 거의 없는 셈입니다.

    또 미국 국내선은 조종석과 객실이 분리돼 있지 않아 일단 테러들이 조종석을 장악하기가 수월하다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 이경원(항공기 기장): 외국계의 경우에는 커튼식으로 돼 가지고 누구나 손쉽게 들어갈 수 있는 비행기가 조립돼 있습니다.

    ● 기자: 전 세계를 경악시킨 이번 테러사건은 세계 최고의 정보력을 자랑하는 미국도 기본적인 검문검색을 소홀히 하면 안전망이 뚫릴 수밖에 없다는 뼈아픈 교훈을 던졌습니다.

    MBC뉴스 김성호입니다.

    (김성호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