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장시간 꼼짝않고 컴퓨터게임한 청년 폐혈전색전증 병으로 사망[이진희]

장시간 꼼짝않고 컴퓨터게임한 청년 폐혈전색전증 병으로 사망[이진희]
입력 2004-06-10 | 수정 2004-06-10
재생목록
    [장시간 사용 위험]

    ● 앵커: 다음 소식입니다.

    장시간 꼼짝도 않고 컴퓨터 게임을 하던 20대 청년이 폐혈전색전증이라는 병으로 갑자기 사망한 경우가 국내 의학계에 보고됐습니다.

    혈액 찌꺼기가 혈관을 막은 것입니다.

    이진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지난 2002년 10월 PC방에서 무려 80시간이나 온라인 게임에 몰두하던 20대 남자가 갑자기 화장실에서 쓰러져 숨졌습니다.

    부검 결과 다리에서 생긴 혈전, 즉 피 찌꺼기가 폐동맥을 막는 폐혈전색전증이 사망 원인으로 확인됐습니다.

    ● 이 호 법의학 전문의(국립과학수사연구소): 혈류의 정체가 가장 많을 수 있는 환경이라는 것이죠.

    앉아서 움직임이 가장 적은 상황에서 손만 움직이는 형태같이.

    그런 경우는 혈전 색전증의 주원인이 될 수 있죠.

    ● 기자: 좁은 비행기 좌석에 오래 앉아 있을 때 다리 혈관에 혈전이 생기는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이 컴퓨터 사용자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컴퓨터가 폐혈전색전증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례가 학계에 보고된 것은 세계적으로 처음입니다.

    연구자는 PC방 등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는 이들이 많은 우리나라에서는 더욱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 컴퓨터 장시간 사용자: 이틀 좀 넘게, 시간상으로는 48시간이 좀 더 되더라고요.

    게임방에서 이동하지 않고…

    ● PC방 직원: 계속 안 주무시고 계시다가 한 이틀 주무시는 그런 분이 계셨어요.

    ● 기자: 대한의사협회는 컴퓨터 사용자들이 이 같은 위험성을 잘 모르고 있다며 경고문문구를 PC방 컴퓨터에 부착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 권용진 이사(대한의사협회): PC방 등에서는 경고 문구를 부착하는 것을 의무화하도록 법제화하는 방안을 정부에 건의했습니다.

    ● 기자: 전문가들은 장시간 고정된 자세로 컴퓨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적어도 1시간 간격으로 가벼운 운동을 해 줘야 한다고 권고합니다.

    MBC뉴스 이진희입니다.

    (이진희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