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임명현

靑 "기무사, 계엄 위해 언론·국회 등 통제 계획도 수립"

靑 "기무사, 계엄 위해 언론·국회 등 통제 계획도 수립"
입력 2018-07-20 15:53 | 수정 2018-07-20 15:58
 "기무사 계엄 위해 언론국회 등 통제 계획도 수립"
재생목록
    청와대는 작년 3월 국군기무사령부가 계엄 성공을 위해 언론 검열과 국회 통제, 부대 투입 등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있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당시 기무사가 작성한 '계엄 수행방안 대비계획 세부 자료'가 어제 국방부를 통해 청와대에 제출됐다"며 관련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김 대변인은 "자료를 보면 계엄 성공을 위해 보안 유지와 신속한 선포 등 선제적 조치 여부가 관건이라고 적시돼 있다"며 "자료에는 비상계엄 선포문과 계엄 포고문도 이미 작성돼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기무사는 계엄 선포 후, 보도 검열단을 편성해 언론사 간행물을 사전 검열하고,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 등 21개 방송사에 대해 통제 요원을 투입하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또 20대 국회가 여소야대임을 고려해, 야당 의원들에 의해 계엄 해제가 요구될 경우 여당 의원들이 표결에 불응하게 함으로써 정족수 미달로 부결되도록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이와 함께 반정부 정치활동에 나서는 국회의원들을 검거하고, 광화문과 여의도에 기계화사단과 기갑여단, 특전사를 편성해 야간에 신속히 전차와 장갑차를 투입하도록 한다는 계획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 대변인은 "문건에는 통상 매뉴얼과 달리 합참의장을 배제하고 육군참모총장을 계엄사령관으로 하고 있다"며 "또 국정원 2차장이 계엄사령관을 보좌하는 등 국정원 통제계획도 포함됐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변인은 "이같은 계획안은 합동참모본부 계엄과에서 만드는 통상의 실무 편람과는 전혀 다르다"며 "국방부 특별수사단도 이 문건을 입수한 만큼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