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사회
기자이미지 김세로

경품 나눠먹기 논란, 인처너(Incheoner) 카드, 공무원들은 억울하다?

경품 나눠먹기 논란, 인처너(Incheoner) 카드, 공무원들은 억울하다?
입력 2018-11-30 16:35 | 수정 2018-11-30 17:20
경품 나눠먹기 논란 인처너(Incheoner) 카드 공무원들은 억울하다
재생목록
    인천시가 지난 7월에 출시한 '인처너카드' 모바일 앱에서 내려받아 휴대폰에 탑재하거나 배송받은 카드를 충전해서 체크카드처럼 쓸 수 있습니다.

    가맹점별로 최대 7%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고 영화관에선 3천원 할인도 받습니다.

    소상공인 사업체의 카드 수수료도 0.3% 낮춰줘 부담을 줄이도록 했습니다.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겠다며 만든 일종의 지역 전자화폐입니다.

    그런데 이 카드가 줄곧 논란입니다.

    초기엔 좀처럼 늘지 않는 가맹점 때문에 골머리를 썩히더니 이후엔 인천시가 간부급 공무원들에게 카드 사용 동의서를 제출하도록 하는 등 사실상 가입을 강제해 빈축을 샀습니다.

    최근엔 경품 추첨 행사를 놓고 뒷말이 무성합니다.

    카드 사용을 촉진하겠다며 5만 원 이상 사용자를 대상으로 경품 추첨을 진행 했는데, 50만 원 이상 고액 당첨자 13명 가운데 7명이 인천시 소속 공무원과 산하기관 직원이었기 때문입니다.

    1등상인 1천만 원 상당의 한국GM 경차는 인천 도시공사 직원이 당첨됐고, 200만 원어치 전자상품권이 걸린 2등상 2장은 모두 인천시 기획조정실 소속 공무원들에게 돌아갔습니다.

    50만 원 상당의 전자상품권 10장 가운데 4장도 인천시 공무원들의 차지였는데 이 가운덴 인처너카드 업무를 담당하는 간부급 공무원도 포함돼 있었습니다.

    박남춘 인천시장도 2만 원 상당의 4등상 경품에 당첨됐습니다.

    이에 대해 인천시는 억울하다는 입장입니다.

    인처너 카드 담당부서는 "가입자 데이터베이스엔 일반 시민과 공무원에 대한 구분이 없다"며 "조작, 나눠먹기는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다만 "'인처너 카드' 이용자 가운데 공무원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아서 벌어진 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인처너 카드' 가입자 6천여 명 가운데 시청 직원만 1천 7백명이 가입돼 있고 인접한 남동구는 880명 직원 전원이 가입돼 있다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한 마디로 오해에서 비롯됐다는 겁니다.

    하지만 시민단체들 생각은 좀 다릅니다.

    애초에 인처너 카드를 도입한 목적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였고, 부진한 카드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그런 홍보성 행사를 열었던 거라면 그 혜택이 일반 시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더 고민했어야 하는 게 아니냐는 겁니다.

    인천 경제정의실천연합 김송원 사무처장은 이번 행사로 인해 오히려 시민들에게 인처너 카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생기진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