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스포츠
기자이미지 뉴미디어뉴스국

[평창] 도종환 장관 "남북 공동입장 무산 아쉽다"

[평창] 도종환 장관 "남북 공동입장 무산 아쉽다"
입력 2018-03-09 19:41 | 수정 2018-03-09 19:50
평창 도종환 장관 "남북 공동입장 무산 아쉽다"
재생목록
    "IPC의 정치적 행위 금지와 개최국 부담 적지 않았다"
    "평창 동계 올림픽 경기장, 건립 취지 맞춰 사후 활용"


    "아쉽다.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사실에 어찌 생각이 다를 수 있겠는가. 패럴림픽에서 '정치적 행위'를 금지한 IPC(국제패럴림픽위원회)와 대립할 수 없었고, 개최국으로서 대회를 이끌어가려다 보니 부담이 적지 않았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9일 강원도 평창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리는 2018 평창 동계 패럴림픽(장애인올림픽) 개회식에서 남북 선수단이 나란히 한반도기를 앞세워 공동입장하지 못하게 된 사실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도종환 장관은 개막식 직전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 내 메인프레스센터(MPC)를 방문해 남북 공동입장이 무산된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이명호 대한장애인체육회장과 북한의 김문철 대표단장은 전날 2차에 걸쳐 공동입장 문제를 논의했다. 그러나 북한이 독도가 빠진 한반도기를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한 반면 장애인체육회는 독도 없는 기존 한반도기를 변경할 수 없다고 맞서 공동입장이 무산됐다.

    도 장관은 "IOC(국제올림픽위원회)와 IPC는 헌장 50조에서 올림픽과 패럴림픽에서 정치적 행위를 금지하고 있고, 위반 때 메달 박탈 등 징계가 뒤따른다"면서 "개별 참가국이 아닌 주최국으로서 대회를 끌고 가야 하기 때문에 쟁점화하는 건 부담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독도가 표시된 한반도기를 사용했을 때 2020년 하계올림픽 개최국인 일본의 반발과 IPC의 반대 등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독도를 뺀 한반도기로 바꾸기 어려웠다는 입장이다.

    앞서 지난달 9일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 남북 공동입장 때도 2000년 시드니올림픽부터 사용한 독도 없는 한반도기를 들었다.

    도 장관은 이번 대회 경기장 사후 활용 방안과 관련해 "애초 경기장 건립 취지에 맞춰 겨울에는 국가대표 훈련시설로 사용하고, 하절기에는 공연시설 등으로 활용하려고 한다"면서 "중앙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운영 비용 부담 비율만 조정되면 잘 해결될 것"이라고 밝혔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