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전예지

[국회M부스] 김빠진 호프 모임?…갈길 먼 국회 정상화

[국회M부스] 김빠진 호프 모임?…갈길 먼 국회 정상화
입력 2019-05-21 10:37 | 수정 2019-05-21 10:51
재생목록
    [국회M부스] 김빠진 호프 모임?…갈길 먼 국회 정상화
    20일 월요일 저녁 8시,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다만, 이들이 모인 장소는 국회가 아니라 국회 인근의 한 맥줏집이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이른바 '호프 회동'을 하기 위해 모인 겁니다.

    3당 원내대표 첫 만남은 '호프 회동'…'맥주 잘 사주는 형님' 이인영

    3당 원내대표가 맥줏집에서 만나게 된 건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의 제안 때문입니다. 새로 선출된 오 원내대표가 지난 16일 취임인사차 이인영 원내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이인영 원내대표에게 "밥 잘 사주는 누나가 되겠다"고 한 것을 언급하며, 이 원내대표는 "맥주 잘 사주는 형님으로 자리를 만들어달라"고 제안한 겁니다. 오 원내대표의 이런 맥주 제안을 나머지 두 원내대표가 받아들이면서 '호프 회동'은 시작됐습니다.

    "호프(Hof : 맥주)가 아닌 호프(Hope :희망)"…훈훈한 시작

    "맥주의 '호프'가 아닌 희망의 '호프'가 돼야 한다." 어제 아침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회의에서 한 말입니다. 회동에 들어가기 직전에도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자신이 맥줏값을 내는 날인데 정말 아깝지 않은 시간이길 바란다며 "정말 경청해서 야당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동행할 수 있는 해법을 찾도록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 역시 "국회와 정치문화가 각박해진 점이 안타깝다"며, "한꺼번에 모든 것을 다 풀 수는 없을 것 같지만 그래도 우리가 좀 더 마음을 열고 정말 국회 문화를 각박하게 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국민들이 가지는 절박함을 같이 느끼고 있다"며, "허심탄회하게 털어놓고 대화를 시작하고 좋은 희망의 메시지 나왔으면 좋겠다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국회M부스] 김빠진 호프 모임?…갈길 먼 국회 정상화
    희망의 건배…하지만 '국회정상화'는 공감대만 형성

    국회 정상화를 다짐하며 사이좋게 맥주를 건배하고 들어간 세 원내대표. 화기애애했던 시작과 달리 결론은 내지 못했습니다. 세 원내대표는 8시부터 9시 40분쯤까지 100분의 협상을 벌였지만, 국회 정상화에 대한 공감대만 형성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에게 "그동안의 경위나 입장 등에 관해 이야기했고, 다음에 또 만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짧게 말했습니다.

    나경원 원내대표 역시 "이제 좀 만나봐야 한다"며, "국회가 파행된 부분에 대해 짚어보는 시간이었다고 보면 된다"고 특별히 진전된 것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회동을 제안한 오신환 원내대표 역시 "모든 상황에 대해 나름대로 각 당 입장을 서로 확인하고 그 속에서 국회 정상화가 하루빨리 이뤄져야 한다는 인식을 같이했다"면서도 "현재 우리가 확 결정 내리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어서 조만간 다시 한번 보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추가경정예산에 대해서도 나경원 원내대표는 "얼핏 얘기를 나눴지만, 방법에 있어서 차이가 컸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처음 들어갔을 때보다 나올 때의 분위기가 기대보다 안 좋아졌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오 원내대표는 "좋고 안 좋고는 없다"며, "만남 그 자체가 의미 있었다고 생각하는데 결론 내기는 아직 좀 어렵다"며 아쉬움을 표했습니다. 나 원내대표는 회동 이후 표정이 어둡다는 질문에 대해 "시간이 늦어서 좀 지친 것일 뿐"이라고 얘기했습니다.
    [국회M부스] 김빠진 호프 모임?…갈길 먼 국회 정상화
    맥주 한 잔이 쏘아 올린 희망 신호탄?…이견 조율이 관건

    이날 호프 회동은 약속대로 '맥주 잘 사주는 형님'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계산했습니다. 계산대에 찍힌 금액은 10만 8천 원. 세 원내대표는 2시간 가까운 시간 동안 정말 맥주 딱 한 잔만을 마셨습니다. 아무런 합의 없이 헤어지다 보니 일부에서는 '김빠진 호프모임'이었다고 얘기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불과 얼마 전까지 서로 몸싸움을 하며 '동물국회'를 만들었던 걸 생각해보면 이날 모임이 아무 의미가 없었다고 할 수는 없을 거 같습니다. 이인영 원내대표가 자신이 낸 '맥줏값'이 아깝지 않았다고 나중에 얘기하게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