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이동경

민주당 "패스트트랙 사과·고소철회 안 돼" 황교안 "취소해야 복귀"

민주당 "패스트트랙 사과·고소철회 안 돼" 황교안 "취소해야 복귀"
입력 2019-05-22 16:58 | 수정 2019-05-22 18:56
민주당 "패스트트랙 사과고소철회 안 돼" 황교안 "취소해야 복귀"
재생목록
    더불어민주당이 패스트트랙에 대한 사과나 사죄, 고소 철회를 할 수 없다는 입장을 확인한 가운데,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취소와 사과를 거듭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이에 따라 여야 간 국회 정상화 협상은 당분간 교착 상태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오늘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뒤 기자들에게 "한국당이 요구하는 패스트랙 사과나 철회를 전제로 한 국회 정상화 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고, 대치 과정에 대한 고소 취하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의견들이 나왔다"고 말했습니다.

    박 원내대변인은 "대표들 간에 상당한 협의가 이뤄졌다고 생각했지만 한국당이 어제 제시한 합의문 초안에 기존 주장이 모두 담겨 협상이 원점으로 돌아갔다"고 설명했습니다.

    새 원내지도부가 국회 정상화에 대한 부담으로 원칙없는 행동을 하지 않게 힘을 실어주는 것으로 의견이 정리됐고, 전반적으로 강경한 발언이 많았다고 의총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법과 공수처법안 등을 취소해야 국회에 복귀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황 대표는 오늘 오후 경기도 남양주에 있는 중소기업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불법을 통해서 패스트트랙을 태워놓은 법안을 겸허하게 국민들의 뜻에 맞게 내려놓아야 한다"며 "그런 것들이 정상이 되면 바로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나경원 원내대표 역시 오늘 오전 당 회의에서 "국회만 열면 된다 이런 식으로 유야무야할 생각하지 말고 패스트트랙에 대한 분명한 사과와 원천무효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로 인해 추경처리를 위한 27일 정부 시정연설 계획 등 일정도 불투명해졌습니다.

    양당은 다만 원내수석부대표간의 회동을 비롯해 대화 창구는 열어둘 계획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