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이지수M

北, 쌀지원 거부…정부 "최종 확인중"

北, 쌀지원 거부…정부 "최종 확인중"
입력 2019-07-24 15:38 | 수정 2019-07-24 15:41
 쌀지원 거부정부 "최종 확인중"
재생목록
    북한이 세계식량계획, WFP를 통한 정부의 대북 식량지원에 대해 최근 거부 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이 다음달 예정된 한미연합훈련 '19-2 동맹'을 이유로 WFP에 '남측이 지원하는 쌀을 받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밝혔습니다.

    WFP는 지난 주말, 북측 카운터파트인 외무성 담당자와 실무협의 진행 과정에서 북한의 입장을 들은 뒤, 곧바로 한국 정부에 전달했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일단 WFP와의 실무협의 단계에서 나온 말이라 북측의 입장을 공식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통일부는 지난 11일 WFP와 업무협약을 맺고 국내산 쌀 5만톤을 지원하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선박 섭외 등 막바지 절차가 지연되고 있던 상황에서 북측의 내부 입장이 알려진 만큼, 쌀 수송 준비도 일시적으로 중단될 전망입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쌀 지원 관련 준비는 계속 하겠지만 현 상황에서 더 이상의 진전된 절차를 진행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이 당국자는 "북한이 WFP 등 국제기구를 통한 식량지원을 거부한 사례는 없다"며 상황 변화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인도적, 동포애적 견지에서 북한 주민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식량지원이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