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신정연

日 정부, 文 광복절 경축사에 "국제법 위반 시정하라"

日 정부, 文 광복절 경축사에 "국제법 위반 시정하라"
입력 2019-08-16 14:47 | 수정 2019-08-16 15:37
 정부  광복절 경축사에 "국제법 위반 시정하라"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일본과의 대화 의지를 밝힌 데 대해 일본 정부가 긍정적 평가를 하고 있다고 일본 언론들이 일제히 보도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한국 정부가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먼저 행동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습니다.

    신정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일본 정부가 문 대통령의 어제 광복절 경축사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신문은 그 근거로 이와야 다케시 방위상이 "이전 발언과 비교하면 상당히 온건해졌다"고 평가한 것을 거론했습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강조한 한일 간 협력과 관련해,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한국 정부가 행동을 보여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습니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어제 세르비아에서 기자들을 만나 "문 대통령이 국제법 위반 상황을 시정하는 리더십을 발휘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이 국제법을 위반한 것인 만큼 한국이 이를 시정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도 요미우리신문에 "일본의 입장은 징용 문제의 국제법 위반 상황을 한국이 시정하길 바라는 것뿐"이라며 "공은 한국 측 코트에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문 대통령이 경축사에서 밝힌 외교적 해결 의욕이 실제 행동으로 이어질지 곧 있을 외교장관 회담을 통해 지켜보겠다는 입장입니다.

    한국과 일본 정부는 다음 주 20일부터 이틀간 베이징에서 열리는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에 맞춰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추진하고 있어, 오는 24일, 지소미아 연장 여부를 앞두고 갈등회복을 위한 전환점을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MBC뉴스 신정연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