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디지털뉴스편집팀

[집중 기획] 한일 경제전쟁 뒤에 역사전쟁…필승 전략은?

[집중 기획] 한일 경제전쟁 뒤에 역사전쟁…필승 전략은?
입력 2019-08-16 15:56 | 수정 2019-12-30 13:51
재생목록
    [집중 기획] 한일 경제전쟁 뒤에 역사전쟁…필승 전략은?
    이번 한일 간의 경제 전쟁을 거슬러 올라가면, 일본 정부가 침략의 역사를 부정하고 책임을 회피한, 역사 전쟁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은 역사 전쟁을 제대로 준비하고 있을까요?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박근혜 정부는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를 하면서 정작 정부 차원의 진상조사위원회를 해산했습니다. 일본 시민들의 자발적인 진상조사와 추모 운동 앞에서, 오히려 우리가 부끄러워집니다.

    2차 세계대전의 또 다른 가해국가 독일. 그들은 이웃 국가들과 어떤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지도 취재했습니다. 이를 통해 1965년 한일협정 체제를 넘어선, 새로운 한일 관계의 미래를 그려봅니다.

    ▶ 관련 영상 보기 [뉴스데스크] "기록·근거 있나" 뼈 아픈 공격…역사 전쟁 손 놨다
    이렇게 한국 정부가 손을 놓은 사이 정작 일본에서는 일본의 가해 사실을 밝혀내려는 일본 시민들의 노력이 수십년 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히려 이 분들이 한국 정부 차원의 강제동원 피해조사를 다시 시작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 관련 영상 보기 [뉴스데스크] 발굴·추모 앞장서는 '일본인'…발목 잡는 '韓 정부'
    일본 안에서도 제국주의의 가해 사실을 기록하고 또 기억하려는 양심적 시민들이 많습니다.

    강제동원 진상규명 네트워크의 공동대표이신 히다 유이치씨의 얘기를 들어보겠습니다.

    ▶ 관련 영상 보기 [뉴스데스크] '양심적'인 일본의 목소리…한일 관계의 미래는?
    독일 사례를 보겠습니다. 독일은 일본처럼 2차 대전의 전범 국가였지만 반성에서는 일본과 다른 길을 가고 있습니다.

    강제 노동에 대한 배상 문제를 독일이 어떻게 풀었는지를 보면 지금 일본이 얼마나 잘못된 길을 가고 있는지를 분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 관련 영상 보기 [뉴스데스크] '전범'이었던 벤츠·BMW…'불매'가 참회 끌어내
    독일의 역사 청산에 대해 독일 현지 전문가의 얘기를 들어봤습니다. 베를린자유대 한국학과의 하네스 모슬러 교수의 설명입니다.

    ▶ 관련 영상 보기 [뉴스데스크] 獨 기업들도 고분고분하진 않았다…"적극 싸워야"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