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환율변동에 따른 수출 채산성 3% 이내 조성[엄효섭]

환율변동에 따른 수출 채산성 3% 이내 조성[엄효섭]
입력 1987-02-27 | 수정 1987-02-27
재생목록
    [환율변동에 따른 수출 채산성 3% 이내 조성]

    ● 앵커: 작년 말을 기준으로해서 우리 원화가 3%이상 오를 경우 수출을 해도 돈이 거의 안 남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기자: 한 가방 수출업체에 나왔습니다.

    이 업체는 매일 변동하는 환율을 이와 같이 그래프를 그려서 주시하고 있습니다.

    맨 위에 노란선은 작년 1월 1일의 현재 환율이고, 맨 밑에 하늘색 선은 금년 2월 현재의 환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수출업체들은 이 폭만큼 수출 채산성이 악화되고 있음을 이 그래프를 통해서 알수가 있습니다.

    ● 박희봉(대준물산 사장): 환율인상문제에 따른 대처로서 경영의 합리화라든지, 생산성의 증대, 그리고 바이어들로부터의 가격인상요구로서 대처를 해왔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심화되어가고 있는 채산성의 악화라든지, 가드기계 감소 문제를 이제 더 이상 저희들 자체만으로는 해결하기 힘든 입장에 놓여있다 라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바이어들로부터 앞으로의 오더를 받았을 경우에 앞으로 환율인상이 어떻게 될 거라는 확신이 없기 때문에 그 오더를 수주해야할지 하지 말아야 할지 하는 심각성까지도 가지고 있습니다.

    ● 기자: 상공부가 100개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환율변동으로 따른 수출 채산성을 조사한 결과 1$에 861.40전 하던 작년 말의 환율이 3%이상 오를 경우 많은 업체들이 수출채산성의 악화로 더 이상 수출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조사의 따르면 피아노는 수출채산성이 9%가장 높고 컬러텔레비전이 1.8%로 가장 낮으며 자동차부품과 기계, 강관, 직물, 봉제의류, 타이어는 3%여서 우리나라 제조업의 평균수출 채산성은 3.2%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오늘 현재 1$에 854.70전하는 대 달러 환율이 작년 말을 기준으로 3%인 835.55전으로 19.19전이 더 오를 경우 수출채산성이 3%인 자동차부품과 기계, 강관, 직물, 봉제의류, 타이어는 수출이익이 없을 뿐만 아니라 수출 채산성이 그 이하인 업체는 더 이상 버틸 수 없게 됩니다.

    상공부는 특히, 작년 1월 무역적자에서 지난 1월 5억 5천만 달러의 흑자로 돌아선 것은 적지 않은 업체들이 환율변동에 따른 채산성 악화를 피하기 위해서 앞당겨 선적했기 때문입니다.

    MBC뉴스 엄효섭입니다.

    (엄효섭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