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외무부, 마유미 최종수사결과 바레인.일본 등에 통보[나종하]

외무부, 마유미 최종수사결과 바레인.일본 등에 통보[나종하]
입력 1988-01-15 | 수정 1988-01-15
재생목록
    [재발방지 강구]

    ● 앵커: 정부는 KAL기 폭파사고가 북한 김정일의 직접 지령에 따라서 저질러 진 것으로 밝혀짐에 따라서 유엔과 국제 민공항공기구 등을 통해서 북한의 만행을 규탄하는 한편 이같은 사건의 재발 방지를 위한 다각적인 외교적 대응책을 강구하기로 했습니다.

    ● 기자: 외무부는 마유미에 대한 최종 수사결과를 어제 바레인과 일본정부에 각각 통보하는 한편 오늘 오전에는 밀리 주한미군 대사와 신이치 주한 일본대사 등 주한 외교 사절 60여명을 외무부로 불러 수사결과를 설명했습니다.

    외무부는 이와 함께 케이아르 유엔 사무총장과 랑데르 국제 민간 항공기구 사무총장에게도 수사결과를 통보했으며 아울러 전 재외 공관을 통해 각 주재국에 수사결과를 설명하고 북한의 만행에 대한 국제 여론을 환기 시키도록 했습니다.

    외무부는 특히 유엔 안전보장 이사회에 북한의 만행에 대한 증거를 제시하고 유엔총회서의 대북한 규탄 결의안 제출을 신중히 검토 중입니다.

    또 KAL기 참사가 서울 올림픽 방해 책동의 하나라는 점을 중시하고 국제 올림픽 위원회에도 이같은 만행을 알릴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편 외무부의 한 관계자는 일본이 그동안 북한 스파이 공작원들의 온상이 돼 왔다는 점에서 일본 정부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북한 테러조직의 활동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법적 제도적 장치를 강화하는 등 성의있는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MBC 뉴스 나종하입니다.

    (나종하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