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시민들 반응 및 전 북괴 공작원 김신조.전창남 인터뷰[이인용]

시민들 반응 및 전 북괴 공작원 김신조.전창남 인터뷰[이인용]
입력 1988-01-15 | 수정 1988-01-15
재생목록
    [시민들의 반응]

    ● 앵커: 오늘 당국의 수사 발표를 들은 시민들은 KAL기 폭파사건이 북괴 소행으로 밝혀지자 한결같이 분노를 감추지 못하는 표정들이였습니다.

    ● 기자: 가정에서 거리에서 직장에서 TV를 통해 당국의 수사발표를 들은 시민들은 북괴의 ㅁ나행에 새삼 치를 떨었습니다.

    KAL기 폭파사건이 발생한 뒤 북괴의 소행일 것이라고 짐작은 했었지만 막상 이것이 사실로 밝혀지자 시민들은 같은 민족에게 살상을 일삼는 북괴에 대해 노여움과 분노의 빛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 시민들: 인간 이하의 일을 저질러서, 그 사람들은 인간이라고 말할 수가 없죠.

    저뿐이 아니라 누구라도 격분할 일이지 안 그렇겠어요?

    생각해 보세요.

    이 얼마나 악랄한 인간이면 이런 짓을 하겠어요.

    저는 이 순간에 이 신문을 보는 순간에 치가 떨리네요.

    같은 민족끼리 꼭 그렇게 그런식으로 나가야 된다는 것.

    그런식으로 일을 저질러야 된다는 것이 저는 참 이해가 안 갔어요.

    ● 기자: 시민들은 이와 함께 언제까지 우리는 이렇게 당하기만 해야 하느냐고 반문하면서 강경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 시민들: 88올림픽도 향후 몇 개월 안 남았는데 국제적인 강구책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

    내가 김일성이면 역시 용서받을 길이 없겠습니다 이건.

    ● 기자: 시민들은 또 북괴에는 서울 올림픽 개최에 대한 초조함 때문에 KAL기 폭파사건을 저지른 것이라고 나름대로 이번 사건의 성격을 분석하기도 했습니다.

    ● 시민: 북한이 올림픽 경기가 치르고 나면 북한은 뭐 전 세계에서 외톨이가 되는 입장이고 하니까 최후의 상황까지 왔기 때문에 이런 일을 저질렀다고 생각을 해요.

    ● 기자: 한편 1.21사태와 다대포 간첩사건 당시 각각 북괴의 공작원으로 침투했던 김신조 씨와 전창남 씨는 상상을 초월하는 엄청난 만행도 북괴라면 능히 해낼 수 있는 집단이라고 규정했습니다.

    ● 김신조(1.21사태 당시 남파): 저도 역시 한 20년 전에는 바로 김일성의 그러한 지령을 받고 우리 국민들이 상상할 수 없는 그런 30명의 특공대 무장공비가 서울의 중심가에 있는 청와대를 습격하고 대통령을 살해할 임무를 띤 장본인 아닙니까.

    그래서 과거의 김일성의 해외에서나 구내에서 남침 방법이나 사람을 잔인하게 죽이는 방법은 변함이 없다는 것을 이번에도 또 제가 과거에도 입증이 됐습니다.

    ● 전창남(83년 다대포 해안 침투): 이번 사건 같은 경우는 북한의 김일성만이 할 수 있는 이러한 사건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래서 김일성은 하루 속히 북한의 젊은이들을 더 이상 자기의 영구 집권의 희생물이 되도록 하지 않고 하루바삐 막대한 자금을 들여서 운영하고 대남기구를 해체하고 또 공개적으로 사과해햐 한다고 생각합니다.

    ● 기자: 시민들은 북괴의 거듭되는 만행에 분노하면서도 단결과 화합으로 다가오는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러내 성숙한 대한민국의 세계에 과시해야 한다는 결의를 다지고 있습니다.

    MBC 뉴스 이인용입니다.

    (이인용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