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소련연방에서 독립한 에스토니아공화국, 연방체제 청산[김영일]

소련연방에서 독립한 에스토니아공화국, 연방체제 청산[김영일]
입력 1991-08-30 | 수정 1991-08-30
재생목록
    [ 소련연방에서 독립한 에스토니아공화국, 연방체제 청산 ]

    ● 앵커: 소연방에서 이탈해서 이제 독립을 쟁취하게 된 에스토니아 공화국은 벌써 세관과 북경지역의 통제권을 부분적으로 행사하기 시작했습니다.

    또 소 연방체제 청산에 대한 헌법 개정, 그리고 경제개혁 입법 등도 서두르고 있습니다.

    에스토니아 현재 표정을 수도 탈린에서 김영일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 특파원: 발트해와 마주한 에스토니아 북부 국경이자 수도인 탈린항구입니다.

    저 멀리 스톡홀름에서 헬시키를 거쳐 발트해 뱃길이 12시간을 밤새 달려 온 여객선이 이제 막 탈린 항에 도착해서 승선했던 관광객들이 세관에서 입국 수속을 밟고 있습니다.

    업무의 인수인계의 지연으로 북경수비대와 세관원은 아직은 소련 연방 파견원들이지만 풀 죽은 세관원들은 이제 관광객의 신분이 밀수꾼이든 범죄자든 이곳은 이미 연방의 손을 떠난 에스토니아 공화국의 소관으로 돌린 채 철수 명령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보이포프 소령(소, 탈린지구수비대장): 연방과 에스토니아는 내일까지 업무 인계하고 우리는 철수한다.

    ● 특파원: 일부 국경지역과 공항 등에는 벌써 에스토니아 측에서 인수를 위해 소련 연방 측과 겹 근무를 하는 등 에스토니아의 독립 실천은 국경지역으로부터 가장 확연히 입증되고 있습니다.

    그 옛날 한자동맹의 도시 탈린 중심부에 자리 잡은 에스토니아 공화국 의사당입니다.

    선결과제인 소연방의 구체제를 청산하고 헌법과 선거법의 제정, 그리고 경제개혁을 뒷받침 할 입법의회 의원들은 활발한 토론과 토의로 독립이후로부터 연일 낮과 밤을 밝혀오고 있습니다.

    ● 바이데만(국민전선 의원): 국민들은 간절히 독립을 원했다.

    우리는 국민 뜻 담긴 헌법 만들겠다.

    ● 특파원: 에스토니아를 자신들의 손으로 되찾아야 한다는 결의로 주요 기관을 몸과 바리 케이트로 지키면서 오히려 정치 지도자들의 독립의지를 선도해 왔던 국민들은 독립 투쟁대열에 재빨리 동참해서 자신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던 지도자들에게 크다 큰 신뢰를 보내면서 들뜬 감정을 지나칠 만큼 차분히 다스린 채 일상으로 되돌아가고 있습니다.

    ● 시민 여: 우리는 새 국가 건설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할 것입니다.

    ● 특파원: 150만 인구가 이제 무엇을 한들 자율과 주권이 없었던 연방시절보다 더 못하겠느냐고 결의를 다짐하고 있는 에스토니아, 시장에서 거리에서 마주친 국민들의 환한 표정위로는 발트해의 따스한 햇살과 함께 에스토니아 독립 공화국의 활력이 변하고 있습니다.

    에스토니아의 탈린 항에서 MBC뉴스 김영일입니다.

    (김영일 특파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