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Cafe, 비현실적 단속[김동섭]

Cafe, 비현실적 단속[김동섭]
입력 1991-11-12 | 수정 1991-11-12
재생목록
    [Cafe, 비현실적 단속]

    ● 앵커: 국민소득이나 무역 규모를 5년 만에 두 배 가까이 끌어올린다는 매우 의욕적인 청사진을 들으셨습니다마는 문제는 이와 같은 정책과제들을 과연 얼마나 일관성 있게 추진하느냐 하는 것이 7차 계획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Cafe라는 말은 다 아시다시피 커피다방이라고 하는 프랑스 말입니다마는 우리나라에서는 대중술집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Cafe에서 커피를 팔게 되면 한 달간 영업정지를 받도록 돼있습니다.

    우리나라 식품위생법에 그렇게 규정이 돼 있습니다.

    식품위생법 보전사회부 소관입니다마는 지난 86년 대폭 개정한 이래 지금까지 4번이나 고쳤는데도 아직까지 현실과 동떨어진 조항들이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사회부 김동섭 기자입니다.

    ● 기자: 서울시내에 있는 Cafe와 레스토랑 어디를 가 봐도 카페 등 차를 파는 게 보편화돼있습니다.

    그러나 관계법령은 현실과 온전히 동떨어져있는 실정입니다.

    현행 식품위생법은 Cafe와 레스토랑을 대중음식점으로 분류해서 차는 일체 팔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규정을 어기면 영업정지 한 달이나 그에 준하는 과징금을 물게끔 돼있습니다.

    일선 행정기관에서는 현행법령과 현실의 괴리를 감안해서 Cafe 같은 곳에서 차를 파는 걸 묵인하고 있지마는 이따금씩 즉흥적인 단속을 펴서 민원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 김모씨(영등포 S카페): 저희 집 종업원이 구청직원인줄 모르고 커피를 팔고 계산서를 끊어 주었는데 나중에 보니까 30만 원짜리 과징금고지서가 나왔어요.

    다른데도 다 커피를 파는데 왜 우리 집만 억울하게 벌금을 물어야 합니까?

    ● 기자: 올 들어 서울시내에는 거피등 차를 팔다 적발돼 그야말로 재수 없이 과징금처벌을 받은 사례는 399건에 이르고 있습니다.

    현행 식품위생법은 또 다방에서는 차 종류와 우유청량음료를 제외한 어떠한 스낵식품도 팔지 못하도록 하고 있지마는 이 규정도 생활패턴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비현실적인 규정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서울시의 경우 종전다방은 종업원을 구하기가 어려워서 2년 전보다 240여 군데가 줄어든 반면에 커피에다 스낵식품을 곁들여 파는 신종다방이 종로 등 도심을 중심으로 급속화게 확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 김상호군(종로2가 스낵다방): 직장인들이 여기 들리셔서 커피하고 간단하게 빵 2개로 식사를 간단히 하는 손님들이 많습니다.

    ● 기자: 서울시는 이런 업소들에 대해서 다방 업 허가를 내주고도 법령을 엄격히 적용해 단속을 해야 할지 현실을 감안해 묵인해야 할지 갈피를 못 잡고 있습니다.

    주무부처인 보사부는 식품위생법 개정에 원칙적으로 동의하면서도 업자들의 눈치를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소신 없는 행정을 펴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동섭입니다.

    (김동섭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