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남.북 여성 이질감 극복 중요[김현주]

남.북 여성 이질감 극복 중요[김현주]
입력 1991-11-12 | 수정 1991-11-12
재생목록
    [남.북 여성 이질감 극복 중요]

    ● 앵커: 남북한 여성들이 오랜 단절로 인한 이질감을 극복하고 통합의 과정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서로를 바로 아는 노력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게 여성계의 의견입니다.

    한국여성정치문화연구소가 남북의 여성과 통일을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습니다.

    김현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 기자: 오늘 세미나에서 남북여성정치문화의 비교로 주제발표를 한 주준회 교수는 북한 여성들의 삶은 오래전부터 정치화된 반면 남한 여성들은 대부분 정치적 참여도와 관심이 극히 낮아 대조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주 교수는 그러나 북한여성의 정치화는 사회주의 여성해방과는 다른 성격을 띠고 있으며 가부장적 권위를 강조하는 전통적 유교의 가치관에 지배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 주준희 교수(아세아연합 신학대학교): 하나의 가족국가에 있어서 김일성이 어버이와 같은 역할을 하는 그러한 전통문화의 요소를 찾아볼 수 있고 또 그 감정적인 면에서 무속신앙적인 그러한 특징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 기자: 주 교수는 또 북한여성이 남한여성과 가장 다른 점은 공동의 이익을 개인의 이익에 앞세우는 강한 집단적 성향이라고 지적했었습니다.

    ● 주준희 교수(아세아연합 신학대학교): 통일에 대비해서 모든 여성들이 통일을 우리의 일처럼 여기고 이에 대해서 우리 스스로 반성하고 대비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기자: 토론자로 참석한 효성여대 남인숙 교수도 2년 전 북한방문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서로 바로 알고 접근하면 이질감도 쉽게 극복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 남인숙 교수(효성여자대학교): 우리가 민족동질성할 때는 민족, 인간은 남자였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남성의 동질성만 많이 말했는데 여성의 동질성도 그대로 있습니다.

    ● 기자: 통일전망과 민족동질성회복을 주제로 발표한 김학준 박사는 세계정세는 이미 한반도의 통일에 유리한 여건을 만들어 가고 있는 만큼 남북교류의 확대를 통한 민족 동질성회복에 각계의 힘이 모아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MBC뉴스 김현주입니다.

    (김현주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