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요즘 젊은 X세대의 등장과 특징[정관웅]

요즘 젊은 X세대의 등장과 특징[정관웅]
입력 1994-04-05 | 수정 1994-04-05
재생목록
    [‘X세대’ 등장]

    ● 앵커: 다음 뉴스입니다.

    요즘 젊은 세대를 혹시 뭐라고 부르는 지 아시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지금까지는 흔히 신세대라고 호칭해 왔습니다만 최근 들어서는 X세대라는 호칭이 심상치 않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명확치 않게 그 실체가 규명되지 않는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X세대, 그들은 과연 누구이고 또 어떤 특징이 있는지 문화과학부 정관웅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X세대가 국내에서 첫 선을 보인 것은 광고에서 부터입니다.

    독특한 분위기 대담한 영상, 그리고 전혀 설명이 없는 X세대 광고는 새로운 세대의 감성과 욕구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X세대가 최대의 소비 계층으로 떠오르며 기업과 광고계에서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 김상중 차장(동방기획 광고국): X세대의 특징은 원인이나 이유를 따지는 합리적인 것보다는 감성이나 느낌을 매우 중요시한다는 것입니다. 저희 이번 광고는 이러한 신세대들의 느낌, 이런 면에 중점을 두어 제작되었습니다.

    ● 기자: X세대의 등장은 먼저 대학가에서 감지됩니다.

    예전에는 일정한 유행의 흐름을 타던 패션경향이 이제는 각양각색의 패션경향을 선보이며 봄기운이 오른 대학가의 풍경을 더욱 다채롭게 수놓고 있습니다.

    상아탑의 서클 모임인 동아리는 X세대의 모습을 확연히 보여줍니다.

    춤을 추며 정해진 틀을 거부한다는 랩댄스 동아리, 자유스러움과 풍요로운 삶을 추구한다는 레크리에이션 모임, 기왕이면 재미있게 살아보자는 개그클럽 등 새롭고 이색적인 서클이 X세대들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대학생: 신세대 춤도 배우고 싶고, 좀 젊게 살고 싶어서요.

    ● 대학생: 때로는 사람이 유행을 탈 줄도 알고, 자신의 넘치는 힘을 밖으로 폭발시킬 줄도 알아야 하는데 그런 걸 무언가 건전한 방법으로 순수하게 내뿜을 수 있는...

    ● 기자: 첨단 신세대로 불리는 X세대의 특징은 무엇보다도 그들의 가치관에서만 찾을 수 있습니다.

    기성세대가 매우 야심적이고, 성공 지향적인데 비해 이들 X세대에게는 현재의 삶이 만족스러운가에 가장 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 대학생: 자유롭게 사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자유롭게 산다는 건..아까 제가 결혼을 안 하겠다고 이야기했지만 어디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가 하고 싶은 걸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 대학생: 굳이 영화를 누려야 되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생각한 대로 잘 이루어 가며 살아간다면 그게 좋은 것 같아요.

    ● 기자: 또한 성에 대한 관념도 남녀 성차별을 두지 않는 모노섹스나 유니섹스의 성의식을 갖고 있습니다.

    ● 대학생: 보통 술자리가 과에서 있게 되거든요?

    술자리가 길어지면 술집이 문을 닫으니까 어디 가까운 여관 같은 데 방을 하나 잡거든요.

    그러면 거기서 남녀 모여서 밤새 술 마시며 2차 하면서 학교생활 이야기나 미래에 관한 이야기...

    ● 기자: 명확한 실체가 규명되지 않는 X세대.

    그러나 이들은 한편으로 새로운 소비패턴을 주도하면서 한편으로는 진보적인 가치관을 형성하면서 우리 사회의 적지 않은 반향을 불러일으킬 전망입니다.

    MBC뉴스 정관웅입니다.

    (정관웅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