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김 대통령, 한반도 평화체제 관련 남북 당사자간 해결 강조[박광온]

김 대통령, 한반도 평화체제 관련 남북 당사자간 해결 강조[박광온]
입력 1995-08-14 | 수정 1995-08-14
재생목록
    [김 대통령, 한반도 평화체제 관련 남북 당사자 간 해결 강조]

    ● 앵커: 김영삼 대통령은 오늘 코리아 헤럴드 창간 42주년 기념회견에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문제는 관련 국가들의 협조도 물론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남북 당사자 간에 우선적으로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박광온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 기자: 김영삼 대통령은 오늘 회견에서 한반도 평화를 지킬 1차적인 책임이 남북한 당사자에게 있기 때문에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문제는 직접당사자인 남북한 간에 우선적으로 협의되고 또 해결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통령은 미국과 일본, 중국 그리고 러시아 등, 한반도 주변4개국도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의 필요성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있으며 새로운 평화체제가 확립될 때까지는 현재의 정전협정체제가 유지돼야 한다는 입장을 지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 대통령은 이어 남북한 간의 공고한 평화체제구축 노력에는 직접 관련된 국가들의 협조와 뒷받침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김 대통령은 남북관계와 관련해 남북한은 사소한 일에 일희일비하기보다는 거시적인 안목에서 민족통일이라는 대의를 위해 정직하고 또 성실하게 상호 신뢰의 기반을 다져 나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통령은 현재 북한의 내부사정이 매우 심각하다면서 동포애적인 차원에서신뢰구축을 위해 내려진 쌀 지원 결정은 잘 한 것이라고 말하고 대북문제는 인내심을 갖고 의연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대통령은 앞으로의 대북지원 문제는 이런 정신에서 신중히 검토될 것이라고 말하고 북한은 남북대화의 분위기를 저해하는 어떠한 행동도 자제해야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김 대통령은 내일광복 50주년경축사에서도 획기적인 대북제의를 하기보다는 남북관계의 원칙과 이를 풀어나가기 위한 기본 틀을 다시 한 번 확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박광온입니다.

    (박광온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