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미국 캔서저널, 뜨거운 음식의 식도암 유발 연구 결과 발표[지윤태]

미국 캔서저널, 뜨거운 음식의 식도암 유발 연구 결과 발표[지윤태]
입력 1997-03-24 | 수정 1997-03-24
재생목록
    [미국 캔서저널, 뜨거운 음식의 식도암 유발 연구 결과 발표]

    ● 앵커: 식도암은 우리나라 남성이 걸리는 암 가운데 5번째로 높은 빈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뜨거운 음식이 식도암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학계에 보고됐습니다.

    ● 기자: 뜨거운 찌게나 탕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음식이 식으면 맛이 덜할까봐 드시는 중에도 밑불로 탕을 계속 끓여댑니다.

    "뜨거워야죠. 국이든 찌게든" "뜨거워야지, 우리나라 사람들 시원하다 그러잖아요."

    최근 미국의 권위 있는 암 전문지인 캔서 저널은 뜨거운 차나 음식을 지나치게 즐기면 식도암에 걸릴 수 있다는 보고를 내놓았습니다.

    이 의학지는 10년 이상 뜨거운 차를 즐겨온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의 식도암 발생률을 비교했습니다.

    차의 온도를 섭씨 55도 이하로 마시는 집단의 식도암 발생률은 3%, 이에 비해 섭씨 65도 이상, 즉 입에 대기 힘들 정도로 덥혀 마시는 집단의 식도암 발생률은 19%로서 6배가량 높았습니다.

    전문의들은 세계적으로 식도암 발생률이 가장 높은 지역은 중동에서 중국, 일본으로 이어지는 아시아 지역이며, 이는 이들 국가에 뜨거운 음식과 차 문화가 발달한 곳과 무관치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 심찬섭 교수(순천향의대 소화기 내과): 뜨거운 음식이나 뜨거운 차를 마실 경우에는 특히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계속 마시게 되면 그 자체가 식도 점막을 자극해서 암을 유발시킬 수 있고.

    ● 기자: 또 30년 이상 담배를 계속 피우거나 끊임없이 술을 마실 경우 식도암 발생률은 최고 44배가 높아진다고 위사들은 말합니다.

    MBC 뉴스, 지윤태입니다.

    (지윤태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