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캄보디아 훈 할머니. 부산 김남조 남매와 혈연아니야[황외진]

캄보디아 훈 할머니. 부산 김남조 남매와 혈연아니야[황외진]
입력 1997-06-24 | 수정 1997-06-24
재생목록
    [캄보디아 훈 할머니, 부산 김남조 남매와 혈연 아니야]

    ● 앵커: 캄보디아에 거주하는 훈 할머니의 가족이라고 주장해 온 부산의 김남조씨 남매는 유전자 감식 결과, 훈 할머니와 혈연관계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황외진 기자입니다.

    ● 기자: 캄보디아에서 공수해 온 훈 할머니의 혈액과 부산에 사는 김남조 김남선씨 남매, 그리고 김씨 남매의 어머니인 유문애씨의 혈액에 대해 유전자 감식을 실시한 결과, 이들 사이에는 혈연관계가 전혀 없다고 검찰은 밝혔습니다.

    검찰은 미토콘드리아 감식법 등 그동안10여 가지 유전자 감식을 동원해 혈연 확인 작업을 벌였습니다.

    검찰은우선 김남조씨 남매와 어머니 유문애씨의 유전자형을 판독해 사망한 아버지 김차봉씨의 유전자형을 밝혀냈습니다.

    7가지 기법을 통해 모계 유전자를 감식한 결과, 훈 할머니의 어머니라고 주장해 온 유문애씨로 부터는 절대로 물려받을 수 없는 유전자형이 훈 할머니에게서 발견됐습니다.

    또 다른 두 가지 기법으로 부계 유전자를 검사한 결과, 훈 할머니에게서는 김씨 남매인 아버지인 김차봉씨로부터 물려받을 수 없는 유전자도 나타났습니다.

    미토콘드리아 염기서열 분석에서도 훈 할머니와 어머니로 추정됐던 유문애씨의 염기서열이 완전히 달라 이들이 혈연일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대검찰청 과학수사 지도과는 발표했습니다.

    MBC뉴스 황외진입니다.

    (황외진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