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김종필 국무총리,한승헌 감사원장 지명[김성수]

김종필 국무총리,한승헌 감사원장 지명[김성수]
입력 1998-02-23 | 수정 1998-02-23
재생목록
    [오프닝]

    ● 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새 정부의 국무총리에 김종필 자민련 명예총재가, 그리고 감사원장에 한승헌 변호사가 각각 지명됐습니다.

    [김종필·한승헌 지명]

    ● 앵커: 그런데, 김종필 총리 지명자에 대해서 한나라당이 인준에 반대한다고 당론을 정해놓고 있어서 이 문제가 여야 간의 힘겨루기 모습을 띠면서 여소야대 정국에 최대 시험대가 되고 있습니다.

    먼저, 김성수 기자입니다.

    ● 기자: 김종필 자민련 명예총재가 총리직을 떠난 지 23년 만에 다시 국무총리로 지명됐습니다.

    올해 72살, 서울대 육사 8기 졸업, 중앙정보부장, 국무총리, 당 대표와 총재, 그리고 8선 의원, 겉으론 화려하지만 굴곡 또한 적지 않았던 40년 정치인생의 마지막 길목에서 김종필 총리내정자는 내각제라는 목표를 위해 다시 한 번 2인자의 길로 들어섰습니다.

    한승헌 감사원장 내정자는 올해 64살로 전북대학을 나왔으며, 인권운동으로 일관한 재야변호사입니다.

    김대중 당선자는 오늘 김종필 총리내정을 발표하면서 야당에 대해 김총리 내정자의 국회인준에 협력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 김중권 (비서실장 내정자): 김종필 총리 지명자는 이미 대선 과정에서 국민에게 약속한 터이므로 제가 대통령에 당선되면 김종필 총리지명자가 총리로 지명될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국민 모두가 받아들여진 것입니다.

    ● 기자: 김대중 당선자는 특히, 김종필 총리 인준 문제로 정국이 불안해져서는 난국을 해쳐나갈 수 없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김대중 당선자는 오는 25일, 국무총리와 감사원장 임명 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해 인준을 받으면 26일 내각 인선내용을 일괄 발표할 예정입니다.

    MBC 뉴스 김성수입니다.

    (김성수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