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한국 교육비 세계 1위 이혼율 4위[박상권]

한국 교육비 세계 1위 이혼율 4위[박상권]
입력 2002-10-02 | 수정 2002-10-02
재생목록
    [교육비 세계 1위]

    ● 앵커: 우리나라 가계지출에서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초고속 인터넷 등 정보통신 분야도 역시 세계 최고 수준인데 다만 이혼율이 세계 4위로 치솟은 것이 눈에 띕니다.

    각종 통계로 본 한국기록, 박상권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서울 대치동 학원비 과목당 최소한 10만원이 넘습니다.

    ● 이승섭(고2 학생): 지금 서너 개씩 아이들 거의 다 다니는 것 같아요. 그리고 학원비는 십 몇 만원부터 한 50만원까지 되게 다양한 것 같고...

    ● 기자: 교육비는 다른 모든 지출에 우선합니다.

    ● 김명자(학부모): 부모님 용돈은 굉장히 드리는 것에 인색하면서 자기 아이의 교육비에는 굉장히 과감히 투자하는 거나...

    ● 기자: 우리나라 가계지출에서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4.9%로 세계에서 가장 높았습니다.

    미국에 유학간 학생 수는 4만 5,000명으로 세계 4위. 하지만 토플 평균 점수는 119위에 그쳤습니다.

    ● 오성호(동시통역사): 영어는 어차피 말이거든요. 커뮤니케이션의 어떤 수단인데 이것을 시험과목으로 생각을 하는 게 일단 문제고요. 그러니까 일단 영어에 대해서 거부감이 드는 거고...

    ● 기자: 정보통신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 CDMA휴대폰, 반도체 D램 등에서 세계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이용률도 미국에 이어 세계 2위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경제수준에 비해 물가는 비싸 아파트값은 세계에서 8번째로, 사무실 임대료는 9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박양섭(무역연구소 실장): 매우 물가가 높아서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 와서 생활하거나 기업을 경영하는 데 큰 애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기자: 유교적 전통으로 국민의식이 보수적인 면이 강하지만 이혼율은 미국과 영국 등에 이어 4위를 기록했습니다.

    MBC뉴스 박상권입니다.

    (박상권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