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이브닝뉴스
기자이미지 강민조 리포터

"등산복=아저씨" 옛말, 제대로 입자

"등산복=아저씨" 옛말, 제대로 입자
입력 2010-12-07 18:55 | 수정 2010-12-07 20:15
재생목록
    ◀ANC▶

    산을 즐겨 찾는 등산 인구가 늘면서 모양도 참 예쁘고 기능성을 강조한 산복이 등장했습니다.

    ◀ANC▶

    저도 외출할 때 등산복을 가볍게 입기도 하는데요. 톡톡생활정보, 강민정 리포터 나왔습니다. 안녕하세요.

    ◀ 강민조 리포터 ▶

    안녕하세요.

    ◀ANC▶

    오늘은 등산복을 취재했다고요?

    ◀VCR▶

    ◀ 강민조 리포터 ▶

    요즘은 똑 등산이 아니더라도 여행할 때나 트래킹할 때 등산복을 많이들 입으시는데요. 어떻게 고르고 어떻게 입는 게 좋은지 톡톡생활정보에서 알아봤습니다.

    우리나라 40에서 50대가 가장 선호하는 운동, 등산. 색상도 가지각색, 다양한 디자인의 기능성 등산복. 그런데 등산복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그 어느 때보다 등산의류와 장비를 잘 갖춰서 산행해야 하는 이맘때. 더 따뜻하고 건강하게 겨울산행을 즐기는 비법을 알아볼까요. 알아볼까요?서울의 한 등산의류 전문매장.

    등산 하면 빠질 수 없다. 등산강의 20년째 원동민 강사. 첨단 신소재와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내세운 다양한 기능성 등산복들. 이 등산복을 올바르게 입는 방법 무엇일까요.

    그 첫번째, 등산용 내의. 등산용 내의는 쿨맥스, 얇은 폴스 소재의 제품이 적합한데요.

    그렇다면 평상시에 입는 땀흡수가 잘 되는 면내의는 왜 적합하지 않을까요?

    결국 면내의를 입고 산행할 경우에는 속건성이 떨어져 내의가 젖어 에 붙게 되는데 이는 추운 산행길에 저체온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일 겉에 있는 점퍼가 보온기능을 해 주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두 번째 단계 의류에서 보온의 기능은 이미 완벽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땀을 신속하게 배출할 수 있는 투습성이 좋은 소재의 제품이 적합하다고 하네요. 제일 바깥쪽에 입는 점포는 외부의 비나 바람으로부터 체온을 유지시켜주는 보호의 기능을 해야 합니다.

    극한 상황이나 악천후 속에서도 의복은 온도 32도, 습도 50% 조건을 유지시켜주는 데 탁월 고어텍스 소재, 또는 다운재킷이 좋습니다. 고어텍스의 소재는 물방울 입자보다는 작아서 외부의 물침투를 막고 수증기 분자보다는 큰 구멍이 뚫려 있어 몸에서 생긴 땀을 밖으로 배출시킵니다.

    높고 험한 등산을 자주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생명을 지켜주는 최적의 시스템이지만 3시간 정도 소요되는 근교의 당일 산행을 즐기는 분들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여기서 팁 하나. 산행을 할 때 춥다고 겉옷을 잔뜩 껴입지는 않으시나요?

    정말 그럴까요?

    또한 산행중에는 점퍼의 지퍼를 열어 강제 환기를 시켜줘야 땀배출이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기능성 의류, 그 가격이 또 만만치 않죠. 저렴하게 장만할 수 있는 곳, 알아볼까요. 경기도의 한 아웃도어 전문매장. 등산용품과 관련된 700여 개의 다양한 브랜드가 총집합해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격은 어떨까요?본래 제품 가격에서 기본적으로 10에서 30%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탁판매 방식이 아닌 물건을 대량으로 직접 구매하여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좀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각종 다양한 할인행사에 참여하면 최대 50%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아웃도어만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곳에서는 유명 브랜드의 제품뿐만 아니라 비교적 가격이저렴한 중저가 제품을 비롯한 다양한 등산용품들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산행시 건강와 안전에 직결되는 등산의류. 그저 옷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그 기능을 제대로 알고 착용하는 활용의 지혜가 필요하겠죠.

    ◀ANC▶

    할인을 한다고 해도 가격이 만만치 않은 것 같은데 이렇게 비싼 등산의류, 관리를 잘 해야 될 것 같은데 어떻게 관리하면 되나요?

    소재의 기능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드라이클리닝보다는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로 손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운점퍼는 항상 부풀어 있도록 펴놓아야지 보관력과 탄성이 유지된다고 합니다. 오늘 수고했습니다.

    ◀ 강민조 리포터 ▶

    감사합니다.

    ◀ANC▶

    그렇군요.

    ◀ANC▶

    고맙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