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성지영 기자

김정일과 김정은 닮고 다른점은

김정일과 김정은 닮고 다른점은
입력 2011-12-19 21:10 | 수정 2011-12-19 21:23
재생목록
    ◀ANC▶

    지난 94김일성 주석이 사망했을 때 당시 김정일과 현재의 김정은은 최고 지도자의 아들이면서 후계자라는 점이 매우 닮아 있습니다.

    하지만 20넘게 권력을 승계받을 준비를 온 김정일과 현재 김정은의 위상은 분명 다를 수밖에 없다는 분석입니다.

    성지영 기자입니다.

    ◀VCR▶

    김일성 사망 당시 첫 공식 조문행사에 나타난 김정일의 모습입니다.

    김정일은 김일성 사망 4일 만에 당정군 수뇌부를 모두 대동한 채 나타나 자신이 후계자임을 전세계에 드러냈습니다.

    김정일 사망 직후 북측의 움직임은 17년 전과 매우 비슷합니다.

    김정일과 마찬가지로 김정은도 사실상의 장의위원장을 맡으며 후계자임을 대뇌외에 과시했습니다.

    ◀SYN▶
    "김정은 동지의 영도따라 슬픔을 힘과 용기로 바꿔 오늘의 난국을 이겨내며."

    겉으로 드러난 모습은 비슷하지만 김정은은 김일성 사망 직후의 김정일에 비해 경험과 권력기반이 취약합니다.

    김일성 사망 당시 김정일의 나이는 52살.

    20여 년 넘게 후계수업을 받으며 당정군에서 차례로 기반을 다져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절대권력을 넘겨받은 반면 이제 겨우 29살인 김정은은 후계자로 지명된 지도 2년여에 불과합니다.

    또한 김정일이 치열한 력 투쟁을 거치며 후계위치를 차지한 데 비해 김정은은 청소년기의 대부분을 서구에서 보낸 뒤 갑자기 아버지로부터 권력을 물려받았다는 차이도 있습니다.

    이런 배경 때문에 후계구도를 다지기에는 시간이 너무 부족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김정은의 후계체제 순항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MBC뉴스 성지영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