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정호 기자

국방장관 '노크 귀순' 대국민 사과‥최대 문책

국방장관 '노크 귀순' 대국민 사과‥최대 문책
입력 2012-10-15 21:19 | 수정 2012-10-15 21:22
재생목록
    ◀ANC▶

    김관진 국방장관이 북한병사의 이른바 노크 귀순 사건은 명백한 경계 작전 실패였다고 대국민 사과를 했습니다.

    국방부는 장성 5명을 포함해 14명을 문책하기로 했습니다.

    김정호 기자입니다.

    ◀VCR▶

    지난 2일 강원도 고성 22사단에서 발생한 북한군 귀순 사건과 관련해 김관진 국방장관이 고개를 숙였습니다.

    ◀SYN▶ 김관진 국방장관
    "국방부 장관으로서 깊이 사과드립니다. 명백한 경계작전 실패와 상황 보고 체계 상 부실이 있었습니다."

    경계작전 실패와 허위보고, 보고 누락이 겹치면서 3성장군을 포함한 장교 14명이 징계를 받거나 수사 의뢰됐습니다.

    국방부는 하지만 중대장과 병사들은 열악한 여건에서 규정대로 근무한 만큼 징계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군 당국은 최전방 초소 위치 조정, 병력과 감시장비 추가 배치, 과학화 경계시스템 구축 같은 후속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국방장관과 합참의장이 사건 발생 다음날 '문을 두드리고 귀순했다'는 내용을 보고 받았다는 새로운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그럼에도 합참의장은 5일 후 국감에서 'CCTV로 포착했다'고 답해 '위증' 논란이 일었는데, 군은 합참의장이 공식 보고가 아니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습니다.

    ◀SYN▶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
    "3일에 기무부대에서 보고한 내용을 정보본부장이 구두로 합참의장한테 보고했다고 확인했습니다."

    이번 문책 규모가 GOP 경계작전 부실과 관련해서는 역대 최대라고 국방부는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군 일각에서는 국방장관과 합참의장 등 군 수뇌부에 대한 책임론도 계속 제기되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정호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