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이브닝뉴스
기자이미지 박재현 소장

[이브닝 닥터] 방치하면 큰병 키워…'거북목' 증상과 예방법은?

[이브닝 닥터] 방치하면 큰병 키워…'거북목' 증상과 예방법은?
입력 2013-10-08 18:22 | 수정 2013-10-08 22:27
재생목록
    ◀ANC▶

    여러분은 컴퓨터 앞에 앉아 있거나 휴대폰을 사용하실 때 자신의 모습을 혹시 자세하게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십중팔구 자신도 모르게 고개를 숙이거나 아니면 목을 이렇게 빼고 있을 가능성이 굉장히 높은데요.

    이런 자세를 그대로 방치했다가는 자칫 거북목으로 변형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브닝 닥터, 오늘은 신경외과 전문의 박재현 선생님과 함께 거북목증후군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박재현 교수/신경외과 전문의▶

    안녕하십니까?

    ◀ANC▶

    지금 잠깐 앞서서 얘기했는데 요즘 다들 컴퓨터 또 스마트폰 많이 사용을 하시니까 이렇게 어깨통증, 목통증 호소하시는 분이 더 많아진 것 같거든요.

    어떻습니까?병원에서 직접 보시기에.

    ◀박재현 교수/신경외과 전문의▶

    최근 들어 컴퓨터랑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을 하면서 목통증과 어깨통증, 등통증 같은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이 점점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실질적으로 그런 증상이 심해지면 예전에 비해서 확실히 좀 더 많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ANC▶

    그런데 이렇게 통증만 심해지는 게 아니라 그러다 결국 목뼈도 변형이 될 수 있다고 들었는데요.

    어떻게 그런 일이 벌어는 거죠?

    ◀박재현 교수/신경외과 전문의▶

    맞습니다. 이러한 목통증이 심해지게 되면 맨 처음에는 일자목이 되었다가 나중에는 거북목으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사진을 간단하게 모형을 보시면서 설명을 드리면 정상적으로 목은 앞쪽으로 굽어지는 C자 형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이 상태가 목의 충격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그런 모양입니다.

    하지만 이제 이런 목 자체가 앞으로 굽어지게 되면 지금 이 모형과 같이 일자목으로 변형이 되게 됩니다.

    일자목으로 변형이 되게 되면 자연스럽게 목통증이 심해지고 심한 경우에는 두통, 안구통 그리고 팔저림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ANC▶

    지금 말씀하신 게 먼저 변형이 돼서 C자가 일자가 됐다,

    그다음에 앞으로 구부러지는 거북목 증상이 된다는 말씀이시죠.

    ◀박재현 교수/신경외과 전문의▶

    맞습니다.

    ◀ANC▶

    그렇게 목이 변형이 되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나요?

    ◀박재현 교수/신경외과 전문의▶

    초반에 목이 앞으로 구부러지게 되는 증상이 생기게 되면 목통증과 어깨통증, 팔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게 돼서 악화되게 되면 좀 더 나빠지게 되는데요.

    사진을 보시면 아까 말씀드린 대로 정상인 같은 경우는 목이 앞으로 굽어지게 됩니다.

    약간 20도에서 30도 정도 각이 유지되게 되는데요.

    거북목으로 변화가 되면 오히려 뒤로 구부러지는 그런 모양으로 변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렇게 변형이 생기게 되면 목뼈하고 디스크 또는 협착증 같은 질환이 발생하여 이로 인해서 신경을 압박하게 되고 이로 인해서 팔저림, 그리고 심한 경우에는 팔 마비 증상, 아주 심한 경우에 있어서 다리까지 마비가 오는 그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ANC▶

    그렇게 지금 말씀하신 게 협착증이 온다고 하면 뼈랑 뼈가 붙으면 그게 디스크로도 가는 거죠?

    ◀박재현 교수/신경외과 전문의▶

    맞습니다. 이렇게 거북목 증후군이 된 경우에 있어서 대부분 엑스레이를 촬영하게 되면 디스크라든지 협착증, 이런 질환들을 동반하게 됩니다.

    ◀ANC▶

    그런데 이런 모든 거북목 현상들이 이게 거의 자세에서 오는 건가요?

    ◀박재현 교수/신경외과 전문의▶

    대부분 경우에 유전적인 경향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자세 때문에 발생합니다.

    최근 들어서 이제 특히 고개를 숙인 채 잠을 잔다거나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경우에 목에 무리를 주게 되고요.

    턱을 괴고 잔다거나 아니면 고개를 숙인 채 잠을 자게 되면 자연스럽게 또한 목에 무리가 많이 가게 됩니다.

    최근 들어서 여성분들이 높은 굽을 신거나 아니면 본인하고 맞지 않은 큰 신발을 신게 되는데요.

    이러한 경우에 있어서도 척추 균형이 소실돼 자연스럽게 이제 목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이로 인해 거북목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ANC▶

    신발이 저렇게 잘못 돼서 힐을 신거나 아니면 신발이 안 맞아도 허리만 아픈 게 아니라 목디스크나 거북목 증상도 올 수 있다는 말씀이시죠?

    ◀박재현 교수/신경외과 전문의▶

    심한 경우에는 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ANC▶

    또 하나 요즘에 어린이들도 이렇게 목통증이 있거나 거북목 증후군이 있는 어린이들이 많다고 들었거든요.

    왜 그런 건가요?

    ◀박재현 교수/신경외과 전문의▶

    확실히 예전에 비해서 요즘에는 스마트폰을 초등학생들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 아무래도 목을 많이 숙이게 되고요.

    그리고 요즘에는 학생들 같은 경우에는 목에 걸게 되는데 아무래도 지금 어린 학생 같은 경우에는 척추가 완전히 성장하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쉽게 피로해지고 충격에 약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 있어서는 목에 통증이 심해져서 목이 굽어지는 그런 증상들이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ANC▶

    그리고 지금 말씀하신 게 통증이 심해지기 전까지는 자신이 거북목 증세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은데 스스로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박재현 교수/신경외과 전문의▶

    보통 이 거북목 증후군은 서서히 진행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쉽게 진단하기 어려운데요.

    대부분 경우에 있어서는 이제 진단도 그렇지만 자가진단법이 간단한 방법들이 몇 개 있습니다.

    이걸 간단히 소개시켜드리면요.

    옆으로 섰을 때 정상적인 경우에 있어서는 귀에서 나오는 선을 가상으로 선을 내리게 되면 어깨하고 맞춰지게 됩니다.

    하지만 거북목증상 같은 경우에 있어서는 이 수선이 내려왔을 때 어깨보다 한참 앞으로 나오게 되는데요.

    이러한 경우에 있어서는 좀 더 정확하게 확인을 위해서 전문가와 상의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ANC▶

    그런데 지금 말씀신 게 이 거북목 증상이라는 게 시간이 오래 걸려서 몇 년 걸려서 진행된다고 하셨는데 그렇게 시간이 되다 보면 아무래도 치료하는 것도 쉽지 않을 것 같은데 아무래도 예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박재현 교수/신경외과 전문의▶

    맞습니다. 거북목 증후군은 조기에 발견해서 적절히 운동하고 교정을 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제가 일단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법 몇 가지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목을 한쪽으로 숙이신 다음에 팔을 그쪽으로 당겨서 쭉 긴장을 풀어주시고 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이걸 통해서 긴장을 많이 풀 수 있고요.

    두번째 방법으로는 이제 양손을 모은 다음에 턱에 괴고 엄지손가락으로 살짝 위로 올려주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에서 앞으로 휘어진 뼈를 완화시킬 수 있고요.

    또 방법으로는 깍지를 낀 채로 목을 숙인 상태에서 목을 좀 더 눌러주는 방법입니다.

    이런 방법을 시행하시게 되면 목 근육을 강화시켜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각각 10초간 5에서 10회 정도 유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ANC▶

    10초 동안 5에서 10회 10번.

    그러면 하루 종일 컴퓨터 하시는 분들, 주로 앉아서 이걸 하루 종일 나눠서 이렇게 해 주시면 좋은 건가요?

    ◀박재현 교수/신경외과 전문의▶

    보통 하루에 2번 정도, 아침에 한 번, 저녁에 한 번 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ANC▶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박재현 교수/신경외과 전문의▶

    감사합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