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이브닝뉴스
기자이미지 이주승 특파원

[특파원 레이더] 돌풍 극우정당, EU 탈퇴 거론…英, EU 떠나나?

[특파원 레이더] 돌풍 극우정당, EU 탈퇴 거론…英, EU 떠나나?
입력 2014-10-29 17:30 | 수정 2014-10-29 17:44
재생목록
    ◀ 앵커 ▶

    유럽연합을 구성하는 중심국가 중 하나가 영국이죠.

    그런데 영국이 EU에서 탈퇴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극우정당이 돌풍을 일으키면서 집권보수당이 끌려가고 있는 형국이라는데요.

    런던에서 이주승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올 들어 영국 사회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정당이 있습니다. 영국독립당, 유킵입니다.

    지난 5월 유럽의회 의원을 뽑는 선거에서 보수, 노동 양대정당을 제치고 파란을 일으킨 데 이어 최근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도 승리하면서 더욱 기세가 등등해졌습니다.

    그 배경엔 동유럽 이민자에 대한 영국인들의 불편한 감정에, "이민자들과 함께 살기 싫다"는 말까지 대놓고 해대는 독립당 당수 나이젤 파라지가 있습니다.

    ◀ 나이젤 파라지/영국 독립당 당수 ▶
    "(지하철에서) 누구도 영어를 안 쓰더군요. 반대하는 건 아니지만 불편했습니다."

    최근엔 에이즈바이러스 보균자는 이민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해 또 한 번 화제가 됐습니다.

    독립당의 지지율이 19%까지 오르는 등 인기를 이어가면서, 집권 보수당의 의원들이 연이어 미니정당인 독립당으로 옮기는 현상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기세가 오른 파라지 당수는 이참에 또 한 번 정치적 승부수를 던졌습니다. 내년 총선에서 캐머런 총리의 집권을 연장 시켜주겠다고 공개적으로 당찬 제안을 한 겁니다.

    단, 조건이 있습니다. 'EU로부터 독립할지를 묻는 국민투표'를 내년 7월쯤 총선 직후에 하자는 겁니다.

    국민투표는 앞서 캐머런 총리가 EU를 압박하는 수단으로 2017년쯤 고려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 나이젤 파라지/영국 독립당 당수 ▶
    "영국이 주권을 지키고 국경통제권을 가져야 하는지를 묻는 국민투표를 해야 합니다."

    보수당 단독으로 총선승리가 힘든 현 상황을 이용한 겁니다.

    캐머런 총리는 대응하지 않았지만, 보수당의 차기 유력주자인 보리스 존슨 런던시장이 호응하고 나섰습니다.

    이민자 할당제 도입을 포함해 캐머론 총리가 EU측과 더 적극적으로 협상하라고 촉구했습니다.

    ◀ 보리스 존슨/런던 시장 ▶
    "EU와 협상에서 국경통제권을 회수해야 합니다. 보수당만이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11월에 있을 재보궐 선거에서 독립당이 또 승리할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영국독립당이 돌풍을 이어가면서 내년 5월 총선을 앞두고 영국이 EU를 떠나야 하는지를 놓고 정치적 논쟁이 계속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런던에서 MBC뉴스 이주승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