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유상하 특파원

UN 인권위원회, 日에 위안부 아닌 '성노예' 표현 사용 권고

UN 인권위원회, 日에 위안부 아닌 '성노예' 표현 사용 권고
입력 2014-07-17 20:55 | 수정 2014-07-17 21:18
재생목록
    ◀ 앵커 ▶

    UN 인권위원회가 일본에 일본군 위안부라는 용어 대신에 강제 성노예로 바꿔 부르라고 권고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노예라는 표현은 적절하지 않다고 반발했지만 국제사회의 시선은 냉담합니다.

    도쿄 유상하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유엔 인권위원회가 최근 일본 내 인권상황을 종합 심사한 뒤 내놓은 보도자료입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해, '위안부'라는 완곡한 표현 대신, '강제 성노예'로 바꿔 부를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성노예'라는 용어는 미국과 국제사회에서 통용되고 있지만 유엔기구에서 공식권고가 나온 것은 처음입니다.

    ◀ 이케다 에리코/'여성들의 전쟁과 평화 자료관' 관장▶
    "순화해 완곡하게 돌려 말했던 용어가 '위안부'인데, 실제는 '성노예'라고 부르는 게 맞습니다."

    유엔 회의석상에서 일본 정부 대표는 무려 90년 전 국제연맹 당시 노예규정까지 꺼내 들며 성노예 표현은 부적절하다고 반론을 제기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위원회는 법적 책임을 지라는 6년 전 권고에도 일본의 사죄가 충분치 않다고 지적하는 등 비판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위안부'는 일본군 입장에서 쓰인 말로 강제성을 드러내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았지만, 일제 공식문서에 나오는 증거라는 의미에서 그동안 사용돼 왔습니다.

    '성노예'를 정식 용어로 쓰라는 유엔의 최종입장은 이달 안에 공식 발표될 예정입니다.

    도쿄에서 MBC뉴스 유상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