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장훈 기자

담뱃값 인상 찬반 '팽팽'…"흡연율 줄어" vs "물가 상승"

담뱃값 인상 찬반 '팽팽'…"흡연율 줄어" vs "물가 상승"
입력 2014-09-03 20:34 | 수정 2014-09-03 20:48
재생목록
    ◀ 앵커 ▶

    10년 째 묶여 있던 담뱃값이 크게 오를 가능성이 높아지자 찬반 논란이 간단치 않습니다.

    이번 기회에 흡연율을 확 줄여 보자, 이런 기대감도 있지만 서민들은 담배도 피지 말라는 거냐, 반발도 만만치 않습니다.

    김장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성인 남성 흡연율이 40%를 넘는 태국은 담배 한 갑이 2천 원, 중국은 9백 원입니다.

    반면 흡연율이 우리 절반 수준인 노르웨이와 호주, 뉴질랜드의 담배 한 갑은 만 3천 원에서 만 6천 원 선입니다.

    담배 가격을 올리면 흡연율이 떨어질 거라고 보는 이유입니다.

    멕시코가 2천2백 원이었던 담뱃값을 3천 원 정도로 올리자 담배 판매가 30% 줄었고, 터키 역시 담뱃값을 2배로 올려 흡연자가 60만 명 줄었던 사례도 있습니다.

    ◀ 류근혁 건강정책국장/보건복지부 ▶
    "담배 가격 정책은 한꺼번에 많은 폭을 인상해야 정책으로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담배는 체감 물가에 끼치는 영향이 크고, 정부안만큼 담뱃값을 올리면 0.62%P 물가 상승 요인이 생긴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때문에 즐길 수 있는 기호품이 다양하지 않은 계층에 세 부담을 전가시킨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 흡연자 ▶
    "없는 사람들이 많이 핀다고 담배를.(담뱃값 인상은)서민 정책 한다면서 서민을 죽이는 일이지…"

    정부는 담뱃값 인상으로 세수가 늘어나면 서민을 위한 금연 사업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겠다며 담뱃값 인상안을 조만간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김장훈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