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언주 특파원

美 '대화하는 차'…차량 간 무선통신 의무화 추진

美 '대화하는 차'…차량 간 무선통신 의무화 추진
입력 2014-08-20 07:55 | 수정 2014-08-20 10:26
재생목록
    ◀ 앵커 ▶

    속도와 위치, 위험 상황 등의 정보를 자동차끼리 실시간으로 서로 주고받는다면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겠죠.

    미국이 '대화하는 차', 차량 간 무선통신 의무화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뉴욕 이언주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교차로에서 신호를 무시한 차가 달려오자, 곧바로 경고음이 울립니다.

    앞차가 급정거를 할 때, 사각지대에 놓인 차를 보지 못했을 때, 운전자에게 바로 신호를 줍니다.

    버스에 가려 시야 확보가 안 될 때는 그 앞 도로 상황을 영상으로 보여주고, 소방차 등 응급 차량이 지날 때는 길을 터줄 수 있도록 알려줍니다.

    자동차에 장착된 안테나를 통해 주변 300미터 반경 안에 있는 차들과 속도와 위치, 돌발 상황 등을 서로 주고받는 '차량 간 무선 통신' 덕분입니다.

    ◀ 제임스 세이어/미시간대학 교통연구소 ▶
    "충돌 위험 신호를 줌으로써 미국에서 매년 3만 4천 명에 달하는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미 교통부는 2년 전부터 '차량 간 무선 통신' 기술을 시험 운행한 결과, 교통사고를 80% 예방할 수 있었다며, 새로 출시되는 차들부터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데이비드 프리드맨/미국 교통부 ▶
    "교통사고가 나기 전에 아예 막을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입니다."

    특히, 도로나 신호등에도 차량과 정보를 주고받는 무선 장치가 설치된다면, 공사 구간이나 위험 지역을 미리 알려 사고율을 더 떨어뜨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교통부는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사생활 침해 가능성에 대해서는 차량 고유 정보가 아닌 주행 정보만 주고받는다며, 여러 겹의 보안 장치도 적용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뉴욕에서 MBC뉴스 이언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