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이브닝뉴스
기자이미지 양효걸 기자

'13월의 세금폭탄?' 연말정산 불만…정부 "제도 보완하겠다"

'13월의 세금폭탄?' 연말정산 불만…정부 "제도 보완하겠다"
입력 2015-01-19 17:43 | 수정 2015-01-19 17:58
재생목록
    ◀ 앵커 ▶

    13월의 보너스로 불리는 연말정산이 13월의 세금폭탄이 되는 게 아니냐는 직장인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연말정산 부담을 줄이기 위해 관련 제도를 다시 다듬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첫 소식 양효걸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교육비와 의료비 등 지난해 소득공제였던 상당수 항목들이 올해 세액공제로 바뀌면서

    세 부담이 늘었다는 직장인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자, 정부가 관련제도의 개선점을 찾겠다고 밝혔습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는 오늘 국세청에서 열린 전국 세무 관서장 회의에 참석해 "시행과정에서 세제지원 등 고칠 부분이 있으면 보완 발전 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문창용 기획재정부 세제실장은 "올해 세 부담을 분석해 소득세를 원천 징수할 때 기준이 되는 간이세액표를 고치거나, 추가 납부액을 여러 달에 쪼개 받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기획재정부는 한 해 5천5백만 원 소득자는 부담이 늘지 않았고 5천5백만 원에서 7천만 원 사이는 평균 3-4만 원, 7천만 원 이상은 약 1백30만 원 정도 늘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또 올해부터 시행되는 근로소득장려세제와 자녀장려세제 등으로 저소득층은 더 큰 혜택을 받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이는 평균적인 수치로 부양가족수 등에 따라 더 내는 사람이 있을 수 있고 7천만 원 이상 고소득자의 경우 4년 전 자료를 기준으로 했기 때문에 납부 액수가 더 커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MBC뉴스 양효걸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