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이브닝뉴스

[이브닝 이슈] 북한 수소탄 실험 성공, 네 번째 핵실험 강행

[이브닝 이슈] 북한 수소탄 실험 성공, 네 번째 핵실험 강행
입력 2016-01-07 17:19 | 수정 2016-01-07 17:32
재생목록
    ◀ 앵커 ▶

    수소탄 실험에 성공했다는 어제 북한의 주장에 대해 우리 정부와 미국, 또 주변국들은 사실이 아닐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번 핵실험으로 인한 인공 지진의 규모가 수소탄의 위력엔 현저히 미치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먼저 수소탄은 구체적으로 어떤 무기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보도 내용, 함께 보시죠.

    ◀ 리포트 ▶

    1961년 10월, 구소련 북극해 상공.

    인류가 실험한 가장 강력한 수소폭탄인 차르봄바, 폭발력이 TNT 5천 800만 톤에 달합니다.

    수소탄은 겉을 둘러싼 원자폭탄 연료물질을 불쏘시개처럼 핵분열 시켜 6천도 이상의 열을 내면, 이 열 때문에 내부에 든 중수소나 3중수소가 핵융합 하면서 막대한 폭발에너지를 방출하는 원리입니다.

    폭발력이 너무 강하다 보니 지금까지 인적 드문 바다나 섬 주변에서 수 킬로미터 상공에서 공중 폭발시키거나 수중에서 터뜨리는 식으로 실시됐습니다.

    실제로 1954년 태평양 비키니섬에서 실시된 미국 수소폭탄 실험 당시엔 주변 산호초 섬들이 사라질 정도였습니다.

    [박지영/아산정책연구원 박사]
    "(실험지역이) 북한 주민들이 사는 곳과 아주 격리돼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실험하기가 실제로는 불가능합니다."

    지금까지는 실제 폭발 실험까지 성공해 수소폭탄 보유국으로 공식 분류되는 나라는 미국과 러시아, 영국, 중국, 프랑스 등 5곳입니다.

    ◀ 이혜민 아나운서 ▶

    폭탄의 위력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다이너마이트 1톤을 터뜨렸을 때의 폭발력의 단위인 TNT를 사용합니다.

    북한이 지난 2013년 2월, 3차 핵실험을 감행했을 당시의 위력은 TNT 6천에서 7천인데요.

    어제 있었던 4차 핵실험의 위력도 6천 톤 수준입니다.

    과거 세계 2차대전 당시 일본 히로시마에 투하됐던 핵폭탄인 '리틀보이'의 폭발력은 1만 5천 톤 정도 되는데요.

    앞서 보신 수소탄 '차르봄바'의 폭발력이 5천8백만 톤이니까, 히로시마 원자폭탄과 비교했을 때 무려 3천 8백 배 되는 위력을 가진 겁니다.

    수소폭탄은 '핵분열'보다 훨씬 강한 '핵융합' 에너지로 폭발하기 때문인데요.

    이처럼 위력이 너무 차이가 나다 보니, 아무리 실험이라는 걸 감안해도 어제 북한이 한 핵실험이 수소탄이라는 건 믿기 어려운 겁니다.

    그래서 북한이 이번에 실험한 무기가 원자폭탄과 수소탄의 중간단계인 '증폭 핵 분열탄'이라는 추측이 나왔는데요.

    '증폭핵분열탄'은 우라늄 또는 플루토늄이 핵분열로 달아올라, 온도가 1억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중수소와 3중수소가 핵융합을 일으키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이 증폭핵분열탄 역시 위력이 핵폭탄에 비해 2배에서 5배 높기 때문에, 이것조차 제대로 성공한 건 아니라고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꼭 수소탄이 아니더라도 북한의 핵무기 기술이 한 단계 더 발전한 건 부인하기 힘들다고 보고 있는데요.

    기존 핵폭탄을 소형화하면서도 위력을 높이기 위해 핵융합 기술을 사용한 걸로 해석되기 때문입니다.

    핵폭탄의 위력도 위력이지만, 사실 더 무서운 건 소형화, 경량화 기술인데요.

    이게 왜 위험한지, 영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 리포트 ▶

    북한의 최종 목표는 미사일에 핵탄두를 싣는, 이른바 무기화 과정입니다.

    미사일에 탑재하지 못한 핵폭탄은 무기로서 의미가 반감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탄두의 중량을 천 킬로그램, 즉 1톤 이하로 줄여야 합니다.

    지난 2006년 첫 핵실험 이후 10년을 맞은 북한은 핵무기의 소형화, 경량화에 상당 부분 성공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북한은 지난달 21일 함경남도 신포 인근 동해 상에서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즉, SLBM 의 수중 사출 시험을 실시했습니다.

    물속에서 잠항하는 잠수함에서 발사되는 미사일은 사전에 탐지 하기기 어려워 지상에서 발사되는 탄도미사일보다 더 위협적입니다.

    [양욱/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
    "(북한은) 5년이나 10년 내 충분히 SLBM 개발이 가능할 수 있고, 이 기간은 더욱더 단축될 수 있습니다."

    북한이 4차 핵실험에 앞서 SLBM 사출 시험을 한 사실이 드러내면서, 수중 공격을 통한 가공할 위협을 대대적으로 선전하려고 했던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 앵커 ▶

    어제 뉴스 특보에서도 전해드렸습니다만, 북한은 이번 핵실험을 감행하기 전에 이전과 달리 중국 등 주변국에 사전 통보를 하지 않았습니다.

    국정원은 우리뿐 아니라, 해외의 다른 정보기관들도 북한의 핵실험 사실을 사전에 포착하지 못했다고 밝혔는데요.

    하지만, 실험을 앞두고 북한이 핵 실험장 주변지역 주민들의 이동을 통제했다는 소식도 전해지고 있어, 우리 대북정보 능력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함께 보시죠.

    ◀ 리포트 ▶

    지난 세 차례 핵실험 때와는 달리, 북한은 어제 핵실험에 앞서 미국, 중국 등 주변 관련국에 전혀 사전통보를 하지 않았습니다.

    미국, 중국과 공조를 펼치며 대비했던 우리 정부도 이번엔 인공 지진을 탐지한 뒤에야 긴급 대응에 나섰습니다.

    어젯밤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국정원은, 이번 핵실험이 지난 2013년 3차 핵실험 직후부터 준비돼 왔고, 우리 당국은 물론, 주변국 정보기관들도 전혀 몰랐던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주호영/국회 정보위원장]
    "미리 준비해놓은 그런 모양입니다. 다른 나라 정보기관들도 핵실험 징후를 사전에 포착하지 못한 것으로 보이고…."

    하지만, 대북매체인 '자유북한방송'은 어제 북한 내부의 한 소식통을 인용해 "당국이 지난주 일요일인 3일부터 핵 실험장 근처 지역을 통과하는 모든 이동수단과 주민들의 이동을 통제했으며, 그 이유는 비밀에 부쳤다"고 보도했습니다.

    한민구 국방장관은 이에 대해 우리 정보수집 활동에 보완이 필요하다고, 국회 국방위원회에 출석해 밝혔습니다.

    [한민구/국방장관]
    "우리가 어떤 고정된 의식 속에서 그러한 정보활동을 하거나 판단하거나 하는 것은…. (예측이 잘못됐죠? 보완이 필요하겠죠?) 보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한 장관은 또 북한이 한국과 미국의 정보 수집에 대한 역대책을 이미 수립해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봐야 한다며, 이에 대한 보완책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 앵커 ▶

    한미 국방부 장관이 공동성명을 통해 북한의 도발에 대한 굳건한 공조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는 소식, 앞서 전해드렸는데요.

    미국의 카터 국방장관은 모든 '확장억제능력 수단'을 동원해 한국에 대한 방위에 나서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여기서 모든 '확장억제능력 수단'이 구체적으로 뭘 의미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이혜민 아나운서 ▶

    미국의 '확장억제' 개념은 미국의 동맹국이 핵 공격을 받으면 미국 본토가 핵 공격을 받는 것과 같은 상황으로 보고 대응한다는 뜻인데요.

    먼저, 동원할 수 있는 '재래식 타격' 전력을 살펴보면, 현존하는 최고의 폭격기로 평가받는 'B-52 장거리 폭격기' 와, 적에게 탐지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핵미사일 탑재도 가능한 'B-2 스텔기 폭격기', 역시 적의 레이저에 탐지되지 않아 현존하는 최고의 전투기로 평가받는 'F-22 스텔스 전투기', 또 지상 20km 위에 떠서 무인정찰이 가능한 '글로벌 호크'와, 바다의 '핵잠수함' 등이 포함됩니다.

    '재래식 타격' 전력과 함께 '미사일 방어체계'도 제공될 수 있는데요.

    주한미군의 '패트리엇 미사일 방어체계'와 미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즉 사드가 그것입니다.

    한미 양국은 이 같은 이른바 '전략 자산'의 전개 시점과 구체적인 내용은, 한반도 위기상황을 지속적으로 살피면서 탄력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특히 중국이 '사드' 도입 등에 반대해온 것을 감안하면, 주변국의 반응이 어떻게 작용할지도 고려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앵커 ▶

    우리 시간으로 오늘 새벽에 열린 유엔 안전보장위원회에서는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를 결의했는데요.

    이번엔 이달 말쯤 나오게 될 대북 제재 결의안에 어떤 내용이 담기게 될지, 전망해 봅니다.

    계속해서 이혜민 아나운서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이혜민 아나운서 ▶

    북한은 어제까지 모두 네 차례의 핵실험을 해왔는데요.

    유엔 안보리는 2006년 1차 핵실험 때는 1718호, 2009년 2차 때는 1874호, 2013년에는 2094호 등의 대북제재 결의안을 각각 채택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가장 최근에 나온 '2094호 결의안'인데요.

    내용을 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의심 물자 이동을 차단'하기 위해 의심 화물 검색의 의무화와 선박 검색 강화 등이 실시됐고요.

    WMD, 즉 '대량살상무기', 그리고 미사일 프로그램 등과 관련 있을 것으로 보이는 어떤 품목에 대해서도 수입이나 수출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조치가 이뤄졌습니다.

    또 하나,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하면 '중대한 추가제재'를 할 거란 내용도 포함돼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핵실험에 따른 추가제재의 내용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일각에선 서방 세계가 이란에 대해 적용했던 방식인 '세컨더리 보이콧'이 포함될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즉, 핵 활동과 관련이 없는 정상적인 경제활동이라고 하더라도, 해당국가와 거래하는 제3국의 모든 기업과 금융기관, 그리고 정부에 대해서도 제재를 가하는 내용인데요.

    이에 대해 우리 외교 당국자는 일단 "기존의 안보리 제재를 분야별로 최대한 강화시키는 과정이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즉, 앞서 설명해드린 수입금지조치와 화물검색, 또 금융제재와 북한과 거래하는개인과 기업에 대한 제재를 의미하는데요.

    이란에 적용했던 거래 기업에 대한 연속 제재, 즉 '세컨더리 보이콧'은 거래 기업이 많지 않은 북한 환경상 현실적으로 적용하기가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