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이브닝뉴스
기자이미지 김세로

여·야 지방교육채 예산 충돌, 추경안 처리 불투명

여·야 지방교육채 예산 충돌, 추경안 처리 불투명
입력 2016-08-30 17:01 | 수정 2016-08-30 17:35
재생목록
    ◀ 앵커 ▶

    11조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 국회 처리가 여야의 이견으로 불발될 위기에 놓였습니다.

    여야 예결위 간사가 막판 협상에 나섰지만 오늘 중 처리는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첫 소식 김세로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 리포트 ▶

    추경예산안 처리를 위한 여야 3당 예결위 간사 회동이 조금 전부터 시작됐습니다.

    오늘 새벽까지 이어진 추경안조정소위에서 여야는 접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누리과정 예산 부담으로 인한 지방교육채 상환 예산 6천억 원을 비롯해 우레탄 운동장 교체사업 등에 3천억 원을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새누리당은 지방교육채 상환 예산은 국가재정법상 근거조항이 없다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여야가 팽팽히 맞서면서 국회 예결위 전체회의와 본회의는 일단 연기된 상태지만 간사회동에서 이견이 좁혀질 경우 오늘 추경안이 처리될 가능성도 남아 있습니다.

    여야는 추경 처리 지연에 대해 서로에게 책임을 돌리며 비난전을 이어갔습니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국민과의 약속을 깬 것이라며 야당이 집권해선 안 되는 정당의 모습을 보여줬다고 비판했고 정진석 원내대표는 추경이 지연되면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청문회와 백남기 농민 청문회도 합의도 파기되는 것이라고 압박했습니다.

    반면 우상호 원내대표는 정부와 여당이 우레탄 운동장 교체와 교육 예산 등 민생 예산 확대를 반대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오늘 안에 추경이 통과돼야 한다며 양당의 각성을 촉구했습니다.

    MBC뉴스 김세로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