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이브닝뉴스
기자이미지 현재근

민주당 '최순실 특검' 협상 중단, 인적 쇄신 촉구

민주당 '최순실 특검' 협상 중단, 인적 쇄신 촉구
입력 2016-10-28 17:06 | 수정 2016-10-28 17:20
재생목록
    ◀ 앵커 ▶

    더불어민주당이 이른바 '최순실 특검'과 관련해 새누리당과 협상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야당은 예결위에서 청와대와 정부를 상대로 관련자 문책을 촉구했습니다.

    현재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더불어민주당이 이른바 '최순실 비선 실세 파문'과 관련해 3대 선결 요건을 내세웠습니다.

    새누리당의 대국민 석고대죄와 우병우 민정수석 사퇴, 최순실 부역자 전원사퇴 등에 대한 가시적 조치가 이뤄지지 않으면 '최순실 특검' 협상에도 임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특검을 하더라도 대통령이 특별 검사를 임명하는 상설특검법이 아닌 별도의 특검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야당이 특검에 대한 의지가 없는 것 같다며 야당이 추천하는 특검만 고집하면 협상이 되겠느냐고 비판했습니다.

    국민의당은 대통령이 임명하는 '셀프특검'은 국민이 수사 결과를 신뢰하기 어려운 만큼 새누리당은 야당과 시민사회가 추천하는 특별검사를 임명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민주당에 힘을 실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오는 31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최순실 사태' 이후 국정 정상화 방안을 논의합니다.

    야권은 국정 위기가 더욱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한 움직임도 서둘렀습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경제와 외교안보 등 국정자문단을 중심으로 비상체제를 구축하겠다고 밝혔고,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박 대통령이 당적을 정리하고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검토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사흘째 종합정책질의를 이어가고 있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야당 의원들은 전면적인 인적쇄신을 촉구했고, 황 총리는 최순실 씨는 반드시 국내로 돌아오게 할 것이고 관련 비리를 처단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MBC뉴스 현재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