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오해정

정부 '한반도 사드 배치' 변화 감지, 논의 속도 낼 듯

정부 '한반도 사드 배치' 변화 감지, 논의 속도 낼 듯
입력 2016-01-29 20:02 | 수정 2016-01-29 20:26
재생목록
    ◀ 앵커 ▶

    미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의 한반도 배치문제에 대해 우리 정부 입장이 바뀌고 있습니다.

    ◀ 앵커 ▶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이후 국제사회의 강력한 제재에 소극적인 중국 정부의 태도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오해정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정부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모든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국방부 김민석 대변인은 공식적으로 "주한미군에 사드가 배치된다면 우리 안보와 국방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원론적인 군사적 이득 관점에서 사드를 언급하면서, 기술적 사항을 실무 차원에서 검토한다고 했던 정부 입장에 변화가 시작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국방부는 그러나 아직 미국 정부로부터 협의 요청은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이 "다음 주 한미 양국이 사드의 한반도 배치 문제 협상을 발표할 것"이란 보도 또한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습니다.

    하지만, 정부 관계자는 "북한의 위협에 맞서는 '전력의 균형' 차원에서 사드 배치 논의는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미중 외교장관회담에서 중국이 유엔 차원의 강력한 대북 제재에 사실상 반대한 것이 우리 정부의 입장 변화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입니다.

    [최강 부원장/아산정책연구원]
    "(유엔 안보리) 제재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한 사전 조치라고 생각됩니다. 안보 상황이 굉장히 위태로운 상황이고 모든 가능한 대안을 검토해야 된다는 차원에서…"

    유엔 안보리 결의안에 얼마나 강도 높은 제재안이 담기느냐가 사드의 한반도 배치 여부를 좌우하는 결정적 요인이 될 전망입니다.

    MBC뉴스 오해정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